Web Analytics

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 제7회 수상자 "이종욱 교수, 이무상 교수"

이종욱, 이무상, 대한의학회 제공
대한의학회(회장 장성구)와 부채표 가송재단(이사장 동화약품 윤도준 회장)이 제7회 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 수상자에 '이종욱 서울의대 명예교수, 이무상 연세의대 명예교수'를 선정했고 밝혔다. 아울러 제12회 윤광열의학상 수상자에 '박상준 명지병원 호흡..
책 소개 : 건강하게 나이 든다는 것
책, 건강하게 나이 든다는 것
전 세계 노화방지 시장 규모가 2500달러를 웃돈다고 한다.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무엇을 신경써야 할 것 같냐는 질문에 미국인이 56퍼센트는 운동, 26퍼센트는 올바른 식습관이라고..
정신질환자 바라보는 편견, 뇌과학적 원인 밝혀
brain
정신질환자와 신체질환자 모두 아프고 고통을 겪는데도 이 둘을 바라보는 태도는 많이 다르다. 신체질환자의 고통에는 공감하고 동정심을 갖지만 정신질환자를 보는 눈은 그렇지 않다...
소량 음주로 뇌졸중 예방? 장기적으로 효과 없다
lee
국내 연구진이 음주 습관과 뇌경색 발생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소량의 음주도 장기적으로는 뇌경색 예방에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와인이 심혈관 질환 예방효과가 있다는 '..
제2회 대한흉부외과학회 심부전 수술 연구회 심포지움
제2회 대한흉부외과학회 심부전 수술 연구회 심포지움이 오는 21일 오전 9시 온라인 심포지움을 통해 개최된다.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심부전 수술 연구회가 주최하는 이번 심포지움은..
KAIST, 코로나19 폐세포 감염 과정 규명 성공
kaist
카이스트 연구팀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간의 폐세포를 파괴하는 과정을 규명하는 데 성공했다. KAIST는 26일 의과학대학원 주영석 교수 연구팀이 인간의 폐포 세포를 실험실에서 ..
성균관대 박천권 교수, 코로나 중증환자 및 패혈증 조절 나노치료제 개발
corona
성균관대가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과 박천권 교수 연구팀이 국내 공동 연구진: 이원화(한국생명공학연구원), 안준홍(영남대병원), 박희호(강원대), 박우람 교수(가톨릭대)과 함께 코로나..
코로나19 환자에 폐손상 염증 유발하는 단백질 발견
corona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김장성)이 체내 지방 생합성 조절 단백질(SREBP)이 코로나19 감염 환자에게 사이토카인 폭풍으로 인한 폐 손상을 유발함을 밝혀냈다고 22일 밝혔다...
한국유방암학회, 2020년 추계학술대회
한국유방암학회 2020년 추계학술대회가 오는 10월 24일 오전 9시 온라인(live) 학술대회로 개최된다. 학술대회 참가시 의혐평점 6점이 인정된다...
콧속으로 투여하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covid
주사 대신 콧속으로 투여하는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돼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워싱턴대학 의대의 마이클 다이아몬드 분자 미생물학 교수 연구팀은 코를 통해 투여해 강력한 면역반응을 ..
조혈모세포이식 후 호르몬치료 받아야 뼈 건강 지킨다
cell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강무일 교수(공동 교신저자), 혈액내과 이종욱 교수(공동 교신저자), 내분비내과 하정훈 교수(공동 제1저자), 혈액내과 박성수 교수(공동 제1저..
삶의 질 정보 활용한 머신러닝 , 폐암 생존 예측 정확도 높여
seoul
머신러닝 및 AI(인공지능) 관련 기술이 혁신적으로 발전하는 가운데, 의료 현장에 이를 적용하려는 노력이 점차 늘고 있다. 머신러닝 및 AI(인공지능) 관련 기술은 질병 진단의 정..
중증재생불량빈혈, 혈연간 조직적합형 반일치 이식도 치료 효과 높다
catolic
희귀난치질환인 중증재생불량빈혈 환자에 대해 조혈모세포이식 공여자의 선택 범위를 넓힘으로써 높은 완치율을 확보할 수 있음을 증명한 연구가 발표됐다...
항응고제 이용해 코로나19 무력화 시킨다?
covid
항응고제를 이용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중화시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기초단계 연구에 불과해 코로나 치료 등에 적용 단계를 논할 상황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미숙아 동맥관 개존증, 보존치료만으로도 충분
samsung
미숙아에게 흔한 동맥관 개존증 치료를 수술과 약물에 의존해왔던 기존 치료와 달리 미숙아에 공급하는 수액을 제한하는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