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신간] 10대 놀라운 뇌 불안한 뇌 아픈 뇌

brain
10대 놀라운 뇌 불안한 뇌 아픈 뇌 표지 서울대병원 소아정신과 김붕년 교수가 신간 '10대 놀라운 뇌 불안한 뇌 아픈 뇌'를 출간했다...
획기적인 전립선암 치료법, 국산화 성공하나
suv
서구에서 남성암 발생 1위는 전립선암이다. 국내에서도 발병률 4위이며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사망, 단순 계산만으로 높은 예측
dddd
서울대병원 이호진 교수팀(조수익 윤수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공개한 자료를 토대로 연령보정 찰슨동반상병지수의 코로나19 사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31일 발표했다...
췌장암 새로운 유전자 변이 찾았다
can
췌장암을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유전자 변이를 국내 연구진이 찾아냈다. 이 변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환자는 특정 항암요법에 매우 반응이 좋아 치료 방침 결정에 유용할 것으로 보인..
만성질환과 과로가 심뇌혈관질환 위험 1.58배 높여
ddd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강모열 교수(교신저자), 가천대학교 길병원 직업환경의학과 이완형 교수(제1저자) 연구팀이 한국의료패널 자료(2009~2016년)를 활용해 경..
조현병 장기 약물치료가 심혈관질환 사망위험 낮춰
oh
조현병 환자들은 일반 인구에 비해 기대수명이 평균 15~25년 짧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꾸준히 항정신병약제를 복용하는 것이 사망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었..
심근경색증 환자에 적합한 약물 스텐트는?
seoul
급성관상동맥증후군의 환자에게 시술하는 스텐트에 적합한 약물용출 방식을 국내 연구진이 대규모 연구를 통해 규명했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김효수 교수팀(박경우·강지훈 교수)은 급성관..
뼈 밀도가 뇌혈관질환과 관련 있다?
bone
나이가 들면 몸 곳곳에서 이상신호가 감지된다. 뇌소혈관질환과 골밀도 저하도 그 중 하나이다. 뇌소혈관질환은 뇌의 작은 혈관이 막히거나 손상되는 현상이다. 증상이 미미해 대수롭지 않..
IBS과 연세대 최병욱 교수팀, '가돌리늄' 대신 철분제 사용한 MRI 조영제 개발
세브란스 제공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노도영) 나노의학 연구단 천진우 단장(연세대 화학과 교수)과 연세대 의대 최병욱 교수(영상의학) 공동연구팀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조영제보다 10배 더 ..
국립암센터 명승권 교수 "칼슘제,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성 높인다"
명승권 교수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칼슘제를 복용이 협심증 및 심근경색증 등의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혈액투석 중 저혈압, AI로 미리 알 수 있다
blood
우리 몸은 콩팥을 통해 소변으로 노폐물을 배출한다. 제 기능을 못하면 독소 축적에 따른 피로감, 고혈압, 식욕부진 등이 나타난다. 콩팥 이상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경우 만성콩팥병이..
비감염 정상인도 이미 코로나 항체 만들 준비돼 있다
corona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작용 원리를 찾았다. 향후 백신과 항체 치료제의 방향설정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서울대병원(감염내과 오명돈 박완범)과 서울대학교..
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 제7회 수상자 "이종욱 교수, 이무상 교수"
이종욱, 이무상, 대한의학회 제공
대한의학회(회장 장성구)와 부채표 가송재단(이사장 동화약품 윤도준 회장)이 제7회 대한의학회 의학공헌상 수상자에 '이종욱 서울의대 명예교수, 이무상 연세의대 명예교수'를 선정했고 ..
책 소개 : 건강하게 나이 든다는 것
책, 건강하게 나이 든다는 것
전 세계 노화방지 시장 규모가 2500달러를 웃돈다고 한다.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무엇을 신경써야 할 것 같냐는 질문에 미국인이 56퍼센트는 운동, 26퍼센트는 올바른 식습관이라고..
정신질환자 바라보는 편견, 뇌과학적 원인 밝혀
brain
정신질환자와 신체질환자 모두 아프고 고통을 겪는데도 이 둘을 바라보는 태도는 많이 다르다. 신체질환자의 고통에는 공감하고 동정심을 갖지만 정신질환자를 보는 눈은 그렇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