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울산대병원 "목 흉터 없이 로봇장비로 갑상선암 수술"

울산대학교병원은 지난 8일 전국 최초로 로봇수술기 다빈치Xi를 이용한 로봇 바바(BABA) 갑상선암 수술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울산대병원에 따르면 로봇 바바 수술은 목에 상처를 내지 않고 양쪽 겨드랑이와 가슴 부위에 8㎜가량의 상처를 내 로봇 장비로 갑상선을 절..
"홍삼, 항암제 부작용 '급성신부전' 개선효과"
홍삼
홍삼이 항암제 치료로 생기는 급성신부전 증상을 줄이는 효과가 동물실험에서 관찰됐다. 충남대 수의과대학 정주영 교수팀은 항암제 '시스플라틴' 투여 후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급성신부전 ..
'4분의 기적'…평창군, 심폐소생술 보급 '박차'
강원 평창군이 심폐소생술 교육을 본격적으로 추진 중이다. 군은 지난 3월부터 3차례에 걸쳐 공무원과 군민을 대상으로 2018 안전올림픽을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 2단계 추진계획'을..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노화 촉진"
충격적인 일이나 사건을 겪은 후 나타나는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가 생물학적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 의과대학 정신과전문의 ..
국민 69% "치매검사 조기에 안 받아"…최대 120만원 비용 탓
치매는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인의 삶까지 뿌리째 흔드는 질병이지만 치료제는 임상 시험 단계에 머물러 있다. 증상을 완화하고 진행 속도를 늦추는 치료를 위해서는 조기에 치매를 발견하는..
"부모 자녀 의사소통 쌍방향일수록 자녀 대인관계 좋아져"
부모
부모와 자식 간의 대화에서 '주고받음'이 중요하다는 내용의 논문이 나왔다. 대화가 쌍방향으로 이뤄지면 자녀의 대인관계 능력이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다. 자녀와 대화하고 민주적으로 양..
환경보건센터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추가 사망…총 142명"
2011년 발생해 현재까지 500명 이상의 피해를 유발한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피해자 중에서 사망자가 추가로 나왔다. 환경보건센터와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은 옥시싹싹 가습기살균..
건강한 휴식법…어떻게 자야 건강에 좋을까?
수면
18세기 미국 최고의 과학자이자 발명가로, 정치가에 외교관까지 역임했던 벤저민 프랭클린(1706~1790)은 잘 때 옷을 모두 벗고, 추운 겨울이라도 깰 때면 덮고 있던 이불을 들..
병의원 금연치료 이용자 중 7%만 금연 성공
올해 병의원에서 금연치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이 연간 60만여명에 이르고 이 중에서 7% 정도가 금연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1일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 윤영..
어린이 70%가 앓는 중이염…폐렴구균 '미리 조심'
중이염은 소아에게 흔한 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3살 이하 소아의 70% 이상이 중이염에 한 번 이상은 걸린 것으로 보고된다. 10일 의료계에 따르면 중이염은 재발 확률이 높고 다른..
먹기 쉬운 '간편 수산식품' 개발한다
해양수산부가 수협중앙회와 함께 현대인이 쉽게 즐길 수 있는 간편수산식품 개발과 상품화에 나선다. 10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우선 수협중앙회 상품개발팀과 수산물 가공업체는 수산물을 ..
"의약품 성분.함량 같아도 의사 동의없이 대체조제하면 위법"
전주지법 형사3단독 정인재 판사는 10일 의사 처방전과 같은 의약품을 2천500차례나 대체 조제한 혐의(약사법 위반)로 기소된 약사 송모(68)씨에게 벌금 450만원을 선고했다고 ..
가짜 환자 내세워 요양급여 2천500만원 챙긴 병원장
가짜 환자들의 진료기록부를 허위로 꾸며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수천만원의 요양급여를 타 낸 혐의로 기소된 병원장이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인천지법 형사9단독 권순엽 판사는 사기 및 사기..
항암 치료시 운동하면 긍정적 효과있어
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처방으로 운동 프로그램이 권장되고 있다고 호주 일간 시드니모닝헤럴드가 9일 보도했다. 오랫동안 암환자들은 운동을 피하고 휴식을 취하라는 요구를 들었고 특히 항..
WHO "새 질병 명칭 국가·경제·사람에 피해 없어야"
세계보건기구(WHO)는 8일(현지시간) 새로운 질병의 이름을 지을 때 특정 국가나 사람, 특정 경제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좋은 관행을 만들어가자고 여러 회원국과 과학자,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