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이 배아줄기세포(ESC)나 역분화 유도 만능줄기세포(iPS)로 만든 세포치료제를 임상에 적용할 때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히는 암 유발 문제를 해결할 단서를 찾았다. 연세대의대 김동욱 교수팀(줄기세포기반 신약개발연구단 단장)은 6일 인간 다능성 줄기세포(hPSC..
한여름에 영유아를 중심으로 주로 발병하는 수족구병이 지난달 크게 유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대전 을지대학교병원에 따르면 지난달 수족구병 환자는 27명(외래+입원)으로, 지난해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가짜 백수오'로 통하는 이엽우피소가 인체에 해가 없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그동안 유해성을 강조해온 한국소비자원과의 대립이 불가피해졌다. 김승희 식약처장은 6일 ..
앞으로 건강관리 제품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한 '웰니스 제품'의 시장 진출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6일 제3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융복합 헬스케어 활..
울산대학교병원 노사가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을 코앞에 두고 부서 외주화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다. 6일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의료연대본부 울산대학교병원분회(분회장 이장우·조합원 ..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매년 큰 폭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을 검증하는 시스템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는 지적이 많다. 최근 '가짜' 논란을 일으켰던 백수오만 ..
교정시력이 0.2 이하인 저시력자는 교정시력 1.0 이상 비교군보다 자살을 떠올리거나 시도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의과대학 시기능개발연구소 김성수·임형..
장염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가 환자와의 접촉만이 아니라 공기에 의해서도 전염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캐나다 라발 대학 교수이자 퀘벡 심장·폐연구소 연구원인 캐롤린 뒤센 박사는 노로..
가임 여성 10명 중 한 명꼴로 나타나는 자궁내막증은 정액 노출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호주 애들레이드 대학 로빈슨 연구소의 조너선 맥구언 박사는 정액이 자궁내막증의 ..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마테가 통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식품연구원 특수목적식품연구단 한대석·김윤태 박사 연구팀은 마테 추출물로부터 통증을 줄이..
TV광고 등 마케팅을 한 차례도 하지 않은 해태제과 허니버터칩이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를 끈 비결은 무엇일까. 3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정명교 해태제과 연구소장은 지난 달 ..
보통 어린이들은 주삿바늘만 봐도 기겁을 하는데 1년에 1천번 이상 주사를 맞는 아이들이 있다. 바로 '1형 당뇨'(Type 1 Diabetes)를 앓는 아이들이다. 췌장에서 인슐린..
한국소비자원과 홈쇼핑 업계가 4일 오전 서울 강남구 도곡동 소재 소비자원 서울지원에서 '가짜 백수오' 논란과 관련,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미 백수요 제품을 산 소비자 환..
가수 신해철씨가 수술 중 숨졌던 병원이 파산 위기에 놓였다. 서울중앙지법 파산9단독 김이경 판사는 S병원 강모 원장이 신청한 일반회생신청(법정관리)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지난달 17..
청주의 한 시내버스 안에서 할머니를 폭행한 40대 여성이 조울증을 앓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확인되면서 '사회적 관심 대상자'들을 위한 보호·치료 시스템 정비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