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우울증·당뇨병 겹치면 치매 위험 급상승"

치매
당뇨병과 우울증은 모두 치매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지만 이 두 가지가 겹치면 상승효과가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워싱턴 대학 의과대학 정신과 전문의 디미트리 다비도 박사가 50세 이상 남녀 240만 명의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영국의..
항암치료 유방암 여성, 지문 사라져
유방암
유방암 환자가 항암치료 부작용으로 지문이 사라진 희귀한 사례가 발생했다. 멕시코 의과학·영양학연구소의 야닌 차바리-게라 박사는 암세포가 폐로 전이돼 항암화학요법을 받던 65세의 진..
소득 증가한 직장인 61%, 건보료 평균 12만4천원 추가로 내야
작년 소득이 증가한 직장인 778만명은 평균 12만4천원의 건강보험료를 추가로 내게 됐다.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1천268만명을 대상으로 2014년도분..
국가건강검진, 영유아 검진 질 높고 유방암 '미흡'
국가건강검진 가운데 영유아·구강 검사의 질은 높지만 간암·유방암 분야는 상대적으로 평가 등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2년~2014년 국가건강검진기..
모바일로 맞춤형 평생 영양 관리하세요
영양관리앱
스마트폰을 이용해 맞춤형으로 평생 영양을 관리할 길이 열렸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5 칼로리코디' 스마트폰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스마트폰에서..
"당귀작약산 갱년기 혈액 흐름 개선 효과 커"
한방병의원에서 여성에게 가장 많이 처방되는 당귀작약산이 갱년기 혈행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문연구기관의 실험을 통해 밝혀졌다.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약융합연구부 고병섭 박사팀은..
인터넷 '심폐소생술' 동영상 대부분이 엉터리
심폐소생술
인터넷 상에 소개된 심폐소생술 동영상 교육 자료 대부분이 제대로 된 정보를 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김지훈 교수팀은 국내 한 포털사이트의 동..
담배와의 전쟁 치르는 美 캘리포니아
담배
미국 캘리포니아 주가 전자담배와 씹는담배에도 규제 법안을 내놓는 등 '담배와의 전면전'에 나섰다. 15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주 의회는 최근 ..
"승인안된 줄기세포 치료는 무허가 시술"
국내 줄기세포 전문가들이 줄기세포 치료시 주의할 점과 부작용 등의 내용을 담은 줄기세포 치료 정보집을 제작, 공개했다. 보건복지부 산하기관인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은 원탁회의..
건양대학교 부여병원에 '외래 산부인과' 개설
충남 부여군은 보건복지부에서 공모한 분만취약지 외래 산부인과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등 1억5천만원을 지원받아 건양대학교 부여병원에 '외래 산부인과'를 개설할 계획이라고 16..
메디포스트, 1분기 매출 97억원…"사상 최대"
바이오 기업 메디포스트가 지난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하고 영업이익 역시 흑자전환하는 성과를 드러냈다. 메디포스트(대표 양윤선)는 올해 1분기 매출과 순이익이 각각 97억1천만..
한미약품 바이오신약, 국제통용 명칭 획득
당뇨치료제 랩스카엑센딘4의 국제 일반 성분명은 '에페글레나타이드',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랩스지시에스에프의 성분명은 '에플라페그라스팀'으로 결정됐다고 한미약품은 설명했다. 앞으로 전..
농심, '건강한 면요리 공모전' 실시
농심 건강한 면요리 공모전
농심은 다양한 사연이 담긴 라면 요리법을 뽑는 '제8회 건강한 면요리 공모전'을 연다고 16일 밝혔다. 전국 대학 또는 대학원에 재학중인 2인이 한팀을 이뤄 참가할 수 있으며 서류..
전북대병원, 제19대 병원장 공개 모집
전북대학교병원가 차기 병원장을 공개 모집한다. 전북대학교병원 이사회는 현 병원장의 임기가 7월 10일 만료됨에 따라 차기 병원장을 오는 28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
치매 원인은 면역체계 이상..."약으로 치료 가능성"
치매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은 특정 면역세포의 이상이며 현재 항암제로 개발돼 현재 임상시험 중인 약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미국 듀크 대학 의과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