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뱃갑 인상과 음식점 전면금연 실시로 연초 뜨거웠던 금연 열풍이 하반기 들어 크게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보건복지부의 '보건소 금연클리닉 등록자 실적'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16만1천868명까지 치솟았던 금연클리닉 등록자 수는 8월 3만889명에 그쳐 5분의..
대한감염학회가 국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 186명의 역학 정보 등을 엮은 '메르스 실록'을 편찬한다.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은 11일(현지..
가슴확대수술 부작용도 노동력 상실을 따질 수 있는 '추상장해(심한 흉터가 남은 장해)'에 해당한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항소9부(오성우 부장판사)는 30대 여성인..
이베스트투자증권은 12일 제약·바이오 업종이 올해 3분기에 양호한 실적을 올린 것으로 기대된다며 '비중 확대' 의견을 유지했다. 신재훈 연구원은 "제약 업종 커버리지(분석 대상 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민 간식'인 떡볶이, 순대, 계란의 식품 안전을 위한 위생상태 특별 점검을 올해 연말까지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점검 대상은 떡볶이 떡 및 계란 가공품 제..
동부화재는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등 3대 질병에 대한 보장을 강화한 '내인생행복플러스종합보험'을 12일 출시했다. 기존 상품은 3대 질병 진단, 사망 보장을 개별적으로 가입..
환경부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를 계기로 의료폐기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마지막 메르스 환자..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진료비가 20조원에 육박했다. 전체 인구의 11.9%인 노인이 전체 진료비의 36.7%를 썼다. 12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함께 발간한 ..
나다 토론토 서니브룩연구소 연구진은 7일(현지시간) 미국의학협회저널(JAMA)에 게재한 연구 논문에서 비만수술(고도비만을 치료하려고 위를 절제하는 등의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자해..
국민권익위원회는 8일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노인장기요양보험 가입이 의무가 아닌 선택사항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고지해야 한다"고 보건복지부에 권고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은 65세 이상 ..
영유아가 수은, 비스페놀-A와 같은 환경오염물질에 장기간 노출되면 체중과 신경인지발달에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같은 연령대 영유아보다 평균 체중이 5% 적고 인지 기..
브라질에서 '의료 한류' 전파를 위한 노력이 본격화하고 있다. 코트라 상파울루 무역관과 브라질-한국 상공회의소(Kocham·코참), 브라질 한인의사협회는 7일(현지시간) 상파울루 ..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8가구 중 1가구는 의료기관을 이용할 때 건강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급여제한 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국..
제주의 여중생들이 가꿔 기른 자신의 모발을 백혈병·소아암 어린이를 위해 기부해 지역사회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8일 제주서중학교에 따르면 이 학교 3학년 고지연·임송이, 1학년 박..
상해보험에 가입한 뒤 병원에 고의로 입원해 100억원 가량의 보험금을 타낸 일명 '나이롱' 환자들이 대거 경찰에 적발됐다. 인천 남부경찰서는 수도권 일대 병원을 대상으로 보험사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