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릭 의약품을 수출하는 제약사들이 규제·허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한국제약협회의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14일 제약협회에 따르면 제네릭 의약품 수출경험이 있는 제약사 20곳을 대상으로 수출과정에서 항목별로 어려움을 느낀 정도에 따라 0점(쉬움)부터 100점(매우 ..
전남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환자들에게 허위 입·퇴원 확인서를 발급해준 혐의(의료법 위반 등)로 김모(60)씨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14일 밝혔다. 또 허위 입원으로 보험금을 챙긴 환..
난치성 질환인 '내이성 난청' 환자의 치료 가능성이 제시됐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은 이비인후과 김동기 교수팀이 치료 약물을 내이(속귀)까지 전달할 방법을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
참바늘버섯이 항천식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 드러났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 완도수목원은 14일 "동신대와 공동연구 결과, 참바늘버섯 추출물이 항천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방암 환자 대부분이 암과 싸우면서 가사 활동이나 직장생활 등을 병행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로슈는 10월 유방암의 달을 맞아 국내 유방암 환자 110명을 대상으로 설문..
이유식을 늦게 시작한 유아의 비만과 충치 위험도가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2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생후 7개월 이후 이유 보충식을 시작한 유아는 생후 4∼6개월에 정..
아스피린이 심장병, 암 등 상당히 광범위한 질병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이유를 설명해 주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 과학자가 제1저자로 참가한 미국 보이스 톰슨 연구소(BT..
효모 세포에서 특정 유전자 하나를 제거하면 수명이 크게 연장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버크 노화연구소의 브라이언 케네디 박사는 효모세포에서 LOS1이라는 유전자를 제거하면 수..
국내 연구진이 대장암 치료에 아스피린이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의 이민영·박명진 박사 연구팀은 아스피린이 대장암세포 성장에 이용되는 필수 에너지원을 감..
하지불안증후군(RLS: restless legs syndrome)이 뇌졸중, 심근경색, 신장질환과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는 강력한 증거가 나왔다. 하지불안증후군이란 잠 잘 때 다리가..
미국에서 남성 유방암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미국 일간지 USA 투데이가 9일(현지시간) 전했다. 보도를 보면, 미국암학회는 올해 유방암 진단을 받은 남성 환자를 2천350명으로 ..
고려대 의과대학 김희남 교수팀은 장내에 존재하는 미생물에서 아토피가 유발되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12일 밝혔다. 김 교수팀은 이런 연구결과를 알레르기 분야 국제학술지 10..
35세 이상 임신부 중 임신중독증 환자가 최근 4년 사이 33.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 출산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이 연령대 임신부 100명 중 3명꼴로 임신중독증을..
중국의 젊은 남성 셋 중 하나는 흡연으로 인한 질병으로 사망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9일(현지시간) 의학 학술지 랜싯 최신호에 따르면 영국 옥스퍼드대와 중국의학과학원, 중..
정부와 새누리당은 오는 15일 국회에서 정책협의회를 열어 건강식품 관리·규제 강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한다. 당정은 협의회에서 최근 문제가 된 백수오 제품의 이엽우피소 혼입과 같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