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유디치과 '무료 스케일링' 의료법 위반 '무혐의'

유디치과는 대한치과의사협회 등이 의료법 위반으로 고발한 '무료 스케일링'에 대해 검찰조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유디치과가 공개한 처분 결과 통지서에서 검찰은 "비급여 항목인 스케일링 치료 비용을 0원으로 책정한 것은 환자 유인행위로 볼 수 없다"고..
청소년 흡연율 역대 최저…담뱃값 인상 효과봤나
올해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의 흡연율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건당국은 연초 단행된 담뱃값 인상과 강화된 금연 교육이 효과를 본 것이라고 분석했다. 청소년 7명 중 ..
울산대병원 '급성기 뇌졸중 최우수 의료기관' 선정
울산대학교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급성기 뇌졸중 적정성 평가'에서 최우수 의료기관에 선정됐다. 울산대병원은 이번 평가에서 1시간 이내 뇌 영상검사 실시율, 1시간 이내 정맥 혈..
마지막 메르스 환자, 여전히 양성-음성 반복
국내 마지막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인 '80번(35) 환자'가 여전히 메르스 바이러스 유전자 검사에서 양성과 음성을 오가고 있다고 질병관리본부가 16일 밝혔다. 한때 완치 ..
신생아 뇌성마비 과실 병원에 "4억여원 배상" 판결
분만과정에서 응급처치를 제대로 하지 않아 신생아가 뇌손상을 입었다면 의료진이 4억여원을 배상해야 한다는 판결이 나왔다. 16일 수원지법에 따르면 첫 출산을 앞둔 A씨는 2011년 ..
베트남 '보건의료시스템 구축사업' 한국이 맡는다
서울대가 베트남에 5개년에 걸쳐 선진국형 보건의료시스템을 전수한다. 50여년 전만 해도 미국의 의료원조를 받아야 했던 우리나라가 이제 다른 나라에 보건의료시스템을 구축하는 원조국으..
인공유방 이식 전 부작용 정보 확인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공유방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발생 가능한 부작용 등을 소개하는 '인공유방 안전사용을 위한 안내서'를 발간해 전국 병원에 배포한다고 17일 밝혔다. 안내서에 따르..
후각기능 저하, 치매 위험신호일 수도
치매
이유 없는 후각기능 저하가 노인성 치매 위험 신호일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 신경과전문의 로즈버드 로버츠 박사는 후각기능 저하가 심해질수록 치매에 ..
항생제 남용 막는 상처 감염확인 패치 개발
화상을 입은 피부상처가 세균에 감염됐는지를 신속하게 알려줘 항생제 투여 여부를 판단할 수 특수 드레싱(dressing)이 개발됐다. 영국 브라이튼(Brighton) 대학 분자의학미..
줄기세포·의료기기 선점 '바이오 미래핵심사업' 시동
줄기세포치료제와 신개념 융복합 의료기기 등을 개발해 전세계 바이오헬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사업에 시동이 걸렸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7일 서울 구로 베스트웨스턴호텔에서 '바이오 미..
암 진단 혈액검사법 개발 …정확도 96%
암이 발생했는지, 그렇다면 무슨 암인지를 최대 96%의 정확도로 진단할 수 있는 새로운 혈액검사법이 개발됐다. 스웨덴 우메아(Umea) 대학의 요나스 닐손 박사가 개발한 이 혈액검..
음주 경험 성인 8명 중 1명 알코올중독 위험
술을 마셔본 성인 8명 가운데 1명은 알코올 중독 위험 수준에 해당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3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알코올 중독 관련 요인분석 및 정책방향' 보고서를 보면, ..
비만퇴치 운동에도 '뚱보' 늘어난 미국…비만한 성인 38%
미국 영부인 미셸 오바마 여사가 주도하는 비만퇴치운동에도, '뚱뚱한 미국인'은 줄어들기는커녕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격년으로 실시되는 미국건강·영양조사(NHNES) 결과,..
불안, 천식 악화시킨다
임산부 천식
불안에 민감한 천식환자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신시내티 대학의 앨리슨 매클리시 심리학과교수가 천식이 있는 대학생 10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결과 ..
이른둥이 10명중 1명은 퇴원 후 진료비만 1천만원
이른둥이(미숙아) 10명 중 1명 이상은 신생아집중치료실(NICU)을 퇴원한 이후에도 2년간 1천만원 이상의 의료비를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대한신생아학회가 지난 9~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