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수백억 요양급여 부당수령 '사무장 병원' 소유주 구속

의사를 고용해 병원을 불법 운영하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수백억원대의 요양급여를 부당수령해 온 이른바 '사무장 병원' 소유자와 의사들이 검찰에 적발됐다. 수원지검 평택지청 형사2부(부장검사 정옥자)는 의료법 위반 및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 혐의로 병원 실소..
첨복단지에서 상업용 의약품 생산한다…특별법 개정
앞으로 첨단의료복합단지에서 상업용 의약품과 의료기기도 생산한다. 10일 대구시에 따르면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에서 통과함에 따라 첨단..
이란서 신종플루로 지난 한달간 42명 사망
이란에서 지난 한 달 동안 신종플루(H1N1)로 최소 42명이 사망했다고 이란 보건부가 10일 밝혔다. 하산 가지자데 하셰미 이란 보건장관은 신종플루로 동남부의 케르만 주(州)에서..
한미약품 주식양도세 100억여원 뒤늦게 납부
㈜한미약품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고, 아들을 비롯한 가족들에게 주식을 양도하는 과정에 100억원이 넘는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았다가 감사원 감사에 적발됐다. ㈜한미약품은 지난달 세..
미국 하와이 뎅기열 환자 130명 넘어…주의보 발령
미국 하와이에서 지난 9월부터 확산하기 시작한 뎅기열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어 여행객들의 주의가 요망된다고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하와이 ..
"건대 집단폐렴, '실험실 사료'서 병원체 증식 추정"
방역당국이 지난 10월 건국대학교 동물생명과학대학에서 발생한 집단 폐렴의 원인으로 '실험실 내 사료'에서 증식한 병원체를 지목했다. 환자의 검체와 실험실에서 곰팡이와 유사한 세균인..
"메디시티 대구 실현"…의료서비스 전진대회
메디시티대구협의회는 오는 9일 오후 2시 대구가톨릭대병원 의과대학 강당에서 '제7회 의료서비스 전진대회'를 한다. 메디시티대구협의회는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해 대구 5개 대형 병원,..
WHO "2000년 이후 전 세계 말라리아 사망률 60% 감소"
세계보건기구(WHO)는 8일(현지시간) 지난 2000년 이후 주로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말라리아를 퇴치하려는 노력이 성과를 거두면서 전 세계적으로 말라리아 발병은 37%, 사망률은 ..
중증외상환자 건강보험 본인부담률 20%→5%로 낮춘다
보건복지부
내년 1월부터 중증외상환자도 이른바 4대 중증질환자(암·심장병·뇌혈관·희귀난치질환)와 마찬가지로 본인이 직접 내야 하는 진료비가 대폭 낮아진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내용의 '본인 일..
'물에 타먹는' 알츠하이머병 신약물질 개발…동물실험서 효과
국내 연구진이 알츠하이머병 원인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Aβ) 응집체를 분해하는 신약 물질을 개발하고 이를 알츠하이머병 모델 생쥐에게 먹여 기억력·인지능력을 회복시키는 데 성공했다. ..
위암 수술 109만원 59%↓…중증질환 보장 강화 효과
4대 중증질환에 대한 건강보험 보장 강화로 환자들의 의료비 부담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7일 암과 심장, 뇌혈관, 희귀난치질환 등 4대 중증질환 관련 370항..
식약처, 한-중 의료기기·화장품분야 실무협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7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중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과 '의료기기·화장품 분야 국장급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국내 의료기기·..
종근당, '여성용 비아그라' 후보물질 미국서 도입
종근당은 미국 제약사 에스원바이오파마가 개발 중인 여성 저성욕증 치료제를 2019년부터 국내에서 독점 판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종근당은 국내에서 여성 저성욕증 치료..
커피에 당뇨병 예방 도움되는 인슐린 분비 촉진성분 있어
커피에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두 가지 성분이 들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오르후스 대학병원 내분비내과 전문의 쇠렌 그레게르센 박사는 커피에 극소량 들어있는 카페인산..
타목시펜+항우울제, 유방암 재발과 무관
유방암 재발 억제제 타목시펜과 함께 항우울제를 복용해도 유방암 재발 위험이 높아지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유방암 생존자들은 재발 차단을 위해 타목시펜을 복용하며 우울증,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