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하천·도로변 봄나물 먹지 마세요"…중금속 함유 우려

봄나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3월2일~4월10일 도로변, 하천변, 공단주변, 공원과 유원지 등 오염우려지역에서 자라는 야생 봄나물 377건을 채취해 중금속 오염도를 조사한 결과 9.8%에 해당하는 37건에서 농산물 중금속 허용기준보다 높은 납과 카드뮴이 검출됐다고 14일 밝혔다...
뱃살 뚜꺼운 남성 치매위험도 높아
뱃살
뱃살로 인해 허리둘레 커지면 치매 위험도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과 서상원·김희진(신경과), 강미라·신희영(건강의학본부) 교수팀과 연세대 예방의학과 김창수 교수팀..
애완동물, 6세 이하 유아 아토피에 영향
애완동물
전체 유아의 가정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비율은 17.4%에 그쳤지만 아토피피부염을 앓는 유아의 가정에서 애완동물 키우는 비율은 27.9%로 훨씬 높았다는 것이다. 같은 방식으로 분..
먹는물 정수처리제 주원료 원산지 허위표시 '수두룩'
전국 정수장에서 불순물 침전제로 쓰는 폴리염화알루미늄(PAC) 생산업체 상당수가 주원료인 수산화알루미늄 원산지를 허위 표시한 채 조달납품해온 사실이 확인돼 조달청이 정밀 조사에 나..
'밀전','식체'…편의점 약 설명서 '너~무 어려워'
편의점에서 산 약의 설명서에 나오는 단어들이다. 일반인이 도무지 이해하기 어렵다. 밀전하다와 식체는 '뚜껑을 꼭 잠근다', '소화 장애'라는 말을 각각 어렵게 쓴 것이다. 약사의 ..
10대에게 흔한 티눈…"발 크기에 맞는 신발 신어야"
발
과도한 마찰로 각질이 증가해 발생하는 티눈 환자는 10대 청소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개한 티눈 진료 인원 자료를 보면 심한 통증으로 티눈 제거..
"의료사고 전담 부서 만들어 '제2의 신해철' 막아야"
감사원에 따르면 현재 보건복지부에 '환자 안전 전담기구'가 설치되지 않아 의료 사고 실태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고, 그 결과 의료사고가 발생한다고 해도 환자나 유가족들이 관련 정보..
담배 안에 뭐가 들어있나…국가·제조사간 싸움 시작된다
담배
담배 관련 학자들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미국 같은 외국의 경우 담배 속 첨가물의 존재 여부를 둘러싸고 담배업계와 국가 연구기관 사이의 쫓고 쫓기는 치열한 싸움이 펼쳐지고 있다...
"플래시보 효과는 유전자의 영향"
효과가 없는 가짜약에 효과가 나타나는 플래시보 효과가 유전자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베스 이스라엘 디코니스 메디컬센터 통합의학과의 캐스린 홀 박사는 환자가 지닌 ..
나도 모르게 걸리는 '만성폐쇄성폐질환'
폐질환
폐 기능 악화로 호흡곤란과 만성 기침 등을 일으키는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앓고 있는 40대 이상 환자 100명 중 3명만 이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
냄새로 전립선암 진단하는 개…정확도 98%
쉐퍼드
개의 예민한 후각을 이용해 전립선암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재확인 됐다. 이탈리아 밀라노 소재 후마니타스 임상연구센터 비뇨기과 연구팀은 독일 암컷 셰퍼드의 후각을 이용..
의료 한류? 세계1위 존스홉킨스병원에 한국 외과수술 전파
20여년 동안 세계 최고의 병원으로 자리매김해온 미국 존스홉킨스대학병원의 외과 교수가 복강경 수술을 배우러 한국을 찾아왔다. 복강경 수술은 배를 열지 않고 4~5개의 구멍을 낸 뒤..
탈모 치료 전문의들 "허위·과장 광고 주의하세요"
탈모
탈모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의사들이 탈모 치료제·시술의 과장 광고가 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대한모발학회, 대한탈모치료학회, 대한모발이식학회(피부 성형)는 14일 보도자료를 ..
일본 연구팀 "불면증 치료로 당뇨병 개선"
불면증
당뇨 환자에게 일어나기 쉬운 수면장애를 치료할 경우 당뇨병 자체가 개선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일본 오사카(大阪)시립대 연구팀이 발표했다. 14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연구팀..
PC방 전면 금연해도 공기 질은 그대로
지난해 1월부터 PC방에서 담배를 피우지 못하는데도 실내 공기 질은 크게 나아지지 않아 정부 금연정책이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12일 서울대 보건대학원 이기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