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감사원 "약효검증안된 백신 허가 않도록 주의"

약효가 제대로 검증이 안 된 유행성 출혈열 백신이 20년 넘게 사용되는데 대해 감사원이 관련부처에 주의를 요구했다. 2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보고서를 보면, 식약처는 1990년 7월초에 '장기면역원성'(영구적 항체생성)에 대한 3상 임상시험 결과를 이..
쌀밥, 냉장고에 뒀다 먹으면 칼로리 절반 이하로 감소
밥
쌀에 코코넛 기름을 조금 넣어 밥을 해서 냉장고에 두었다 먹으면 쌀밥의 칼로리를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리랑카 화학공학대학의 수드하이르 제임스 박사는 쌀..
직구한 해외 건강제품에 유해물질 주의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4년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1년간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있는 성기능 개선(219개), 다이어트 효과(124개), 근육 강화(79개)를 표방하는 ..
국내 독감백신, 예방효과·안전성 우수
백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에서 사용하는 인플루엔자 백신을 검증한 결과, 효능과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4일 밝혔다. 식약처는 불활화 분할백신 4종과 아단위백신 2종..
봄철 우울증 급증...원인불명으로 당국도 당혹
우울증
봄철에 우울증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보건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최근 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한 '우울증 월별 건강보험진료현황' 분석결과 4년(2009~2012년)간 2~3월에..
응급진료와 장례를 반값으로…서울의료원 혁신 선언
국내 33개 지방 공공의료원 중 최대 규모인 서울의료원이 응급진료비와 장례비를 절반으로 낮추는 파격적인 실험에 들어간다. 환자안심병원은 포괄간호서비스병원으로 이름을 바꿔 간병료를 ..
의료급여 수급자에 진료비용ㆍ정부지원금액 알려주기로
보건복지부는 저소득층 의료급여 수급자에게 우편으로 연간 총 진료비와 이용 빈도가 많은 병명 등을 안내한다고 24일 밝혔다. 해당 수급권자가 일정 기간 진료비용을 어느 정도 지불했으..
에볼라 1년 '교훈'…"초기대응 실패가 인명피해 키워"
'죽음의 바이러스'로 불리며 전 세계를 공포에 몰아넣었던 에볼라 전염병이 발생한 지 1년이 됐다. 지난해 3월 서아프리카 기니에서 처음 확인된 이래 급속도로 확산하며 미국과 유럽 ..
분당차병원, 고령 환자에 대동맥판막치환술 성공
차병원그룹은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지훈상) 심장내과 김원장 교수팀이 고령인 대동맥판막협착증 환자에 대해 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Transcatheter Aortic Val..
원주의료원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 획득
원주의료원(원장 하현용)은 보건복지부로부터 의료기관 인증을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목표로 시행하는 제도로 전문조사단이 병원을 방문해 진료과정 등 의료서..
부천 세종병원 응급의료센터 전국서 '톱3'
보건복지부 지정 심장전문병원인 부천 세종병원은 2014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전국 지역응급의료센터 TOP3 의료기관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응급의료기관 평가는 보건복지부 ..
감사원 "약효검증안된 백신 허가 않도록 주의"
약효가 제대로 검증이 안 된 유행성 출혈열 백신이 20년 넘게 사용되는데 대해 감사원이 관련부처에 주의를 요구했다. 2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보고서를 보면, 식약..
'낮잠 45분에 기억력 5배 향상 효과' <독일 연구팀>
낮잠
45~60분의 낮잠이 기억력을 5배나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독일 자르란트 대학 신경심리학 실험실의 알레스 메클링거 박사가 대학생 4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
'음식물 잘 못 씹을수록 전두엽 기능도 약해'
치아로 음식을 씹는 능력이 떨어질수록 전두엽의 기능도 약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효정 분당서울대병원 치주과 교수는 2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7회 잇몸의 날' 행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