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해변에서 비키니를 입고 몸매를 뽐내고 싶은 마음에 가혹한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 탓에 여름철이면 '영양성 빈혈'로 병원을 찾는 10대 여성이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9일 밝혔다. 영양성 빈혈은 적혈구 수치가 ..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되면 여행지 선정부터 교통 문제, 숙박, 음식까지 준비할 게 많다. 꼼꼼한 준비에도 불구하고 어딘가 아프거나 안전사고를 당한다면 낭패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 환자가 경유한 병원으로 명단이 공개된 서울 중구 하나로의원이 20여 일 만에 결국 문을 닫았다. 이는 메르스 발생·경유 의료기관으로 공개된 병원 중 ..
우리나라를 뒤흔든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이 제4군 감염병으로 정식 지정됐다. 메르스가 국내로 유입, 확산해 개인의 생명과 신체, 재산에 중대한 피해를 줬을 뿐만 아니라 ..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신규 환자가 나흘째 발생하지 않았다. 사망자도 추가되지 않은 가운데 완치자는 1명 늘어 모두 120명이 됐다.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9일 메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물티슈, 합성세제, 표백제, 섬유유연제 등 세정제에 쓰이는 28개 원료성분의 위해성을 평가한 결과, 인체에 해롭지 않은 것으로 나왔다고 9일 ..
1형(소아) 당뇨병을 증상이 나타나기 여러 해 전에 혈액검사로 미리 알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현재는 심한 갈증, 체중 감소, 시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야 진단이 가능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올바른 기침 예절을 지켜달라고 8일 당부했다. 기침 예절은 감염병 병원체가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기본 위생 수칙이..
임신부에 대한 혈액검사로 뱃속 태아의 유전성 근육병을 미리 알아내는 검사법이 국내 연구팀에 의해 세계 처음으로 개발됐다.
서울대병원은 유전성 근육질환인 '듀센형 근이영양증' 환..
세계보건기구(WHO)는 에볼라에 대한 제6차 긴급위원회 회의 결과 서아프리카 기니,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등 3개 에볼라 발병국이 출국 승객을 대상으로 하는 검사를 계속 진행하면..
세계보건기구(WHO)는 에볼라와 같은 국제적인 보건 비상사태를 다룰 수 있는 능력과 문화가 부족한 상태라는 지적이 또다시 제기됐다. WHO가 직접 평가를 의뢰한 재검토위원회는 WH..
대형 병원에 장기간 입원한 환자가 소규모 병원으로 옮겨도 된다는 의사 소견이 있고, 입원 당시 '의사 판단을 따르겠다'는 약정을 했더라도 무조건 퇴원시킬 수 없다는 법원 판결이 나..
우리나라 20대 이상 성인 남성 31.2%는 일주일에 2∼3회 이상 음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전국 2천334가구 성인 남성 2천789명을 대상으로 2014년도..
최근 수출 부진 속에 비스킷과 빵, 맥주 등 수출은 선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원이 발표한 '최근 케이-푸드(K-Food) 수출 동향과 시사점' 보고서에 ..
암세포가 전립선 부위에 국한된 초기 전립선암을 적극 치료하지 않고 주의깊게 관찰(watchful waiting)만 하는 경향이 미국 의학계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