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부담 큰 초음파 검사·MRI 비용…쉽게 확인하세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환자가 모든 부담을 져야 하는 MRI(자기공명영상)·초음파 검사·상급병실료 등 비급여 의료서비스의 가격을 더 쉽게 찾고 알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비급여 진료비용 등의 고지 지침' 제정안을 행정예고하고 21일까지 의견을..
비타민제·항생제 등 의약품 안전성·유효성 재평가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비타민제, 항생제 등 의약품 1만1천831 품목을 내년에 재평가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식약처는 시중에 유통되는 의약품이 안전한지, 효과는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건강식 집착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워
건강식
미국에서 건강식품에 집착하다 오히려 건강을 해친 사람들이 나오면서 인터넷과 미디어에 최근 범람하는 건강식품 섭취 정보에 대한 위험성이 제기됐다. 3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인디펜..
50세 무렵 과체중이면 알츠하이머 발병시기 앞당겨
비만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리지 않으려면 50세 무렵 체중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중년의 비만과 알츠하이머 치매의 연관성을 연구해 온 미국 국립보건원(NIH)은 1일(현..
짜게 먹으면 백내장 위험 1.3배↑
평소 짜게 먹는 식습관이 대표적 안과질환인 백내장 발병 위험을 1.3배가량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져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이고 시력이 서..
콘텍트렌즈 착용 여성, 남성보다 각막결막염 2.6배
안과
콘택트 렌즈를 자주 착용하는 젊은 여성 가운데 결막염, 안구건조증 등 부작용을 겪는 환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양승조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건강보험심..
"감기 진료비용만 5년간 20조…매년 증가세"
최근 5년간 감기로 인한 진료비용이 2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인재근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받은 '2010∼2014..
당뇨·고혈압 환자, 안과 수술 조심!…실명 등 부작용
안과수술
백내장이나 당뇨망막병증 등 노인성 안과 질환을 고치기 위해 수술한 뒤에 실명 등 부작용을 겪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2012∼2014년)간 ..
매일 25분씩 빠르게 걸으면 수명 7년 늘어나
걷기
매일 25분씩 빠르게 걸으면 수명이 최고 7년까지 연장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30일(현지시간) 유럽심장학회 회의에 보고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적당한 운동은 50~60대..
커피, 혈압 높은 사람에겐 해롭다
커피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는 커피가 해로울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탈리아 산 다니엘레 델 프리울리(San Daniele del Friuli) 병원 심혈관 전문의 루치오 모스 박..
경구피임약, 류머티즘 관절염 완화 효과
피임약
경구피임약이 여성의 류머티즘 관절염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독일 류머티즘 연구센터의 카팅카 알브레히트 박사가 류머티즘 관절염 여성 273명(18~60세)을 ..
정신·행동장애 노인 진료비, 4년간 평균 22.9% 급증
정신 장애나 행동 장애로 치료를 받는 노인들의 진료비가 최근 4년간 연평균 20% 이상씩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치매나 인지저하 등 뇌기능 손상으로 인한 질병을 앓는 노인들이 증..
상반기 건보 진료비 28조7천억…작년보다 7.6%↑
건강보험 가입자의 올해 상반기 전체 진료비가 작년 동기보다 7.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메르스의 여파는 아직 통계에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15..
'포괄간호서비스' 도입·확대하는 병원에 1억 지원
앞으로 '포괄간호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하거나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동을 늘린 의료기관은 최대 1억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간호인력 확보를 위한 취업지원센터도 운영될 예정이다. 보건..
간암 악성화 핵심 유전자 발굴…간암 진단·치료 기여
국내 연구진이 그동안 약물치료가 어려웠던 악성 간암에 대한 새로운 진단 및 항암제 개발 가능성을 높여주는 핵심 유전자를 찾아냈다. 아주대 의대 윤계순·우현구 교수팀은 31일 간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