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도 식도내압검사가 널리 사용되면서 식도운동질환의 분류가 많이 바뀌게 되었는데 특히 식도운동질환의 수축 및 폐쇄 소견에 다라 주요 식도운동질환의 분류가 가능하게 되었다. 최근 진단 기법의 발전에 따라 병태 생리과 표현형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적용할 수 있게 되..
연세대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김동욱 교수가 내년 한국줄기세포학회 회장으로 취임한다. 임기는 1월부터 1년간이다...
19세기 말 신·구문명의 대조 구도 속에서 서양의학이 본격적으로 유입됨에 따라 기존의 주된 의료 방식이었던 한의학은 점차 낙후되고 비과학적인 '초근목피(草根木皮)'로 격하되기 시작..
대한자기공명의과학회가 내년 3월 28일부터 30일까지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제7회 MRI 국제학술대회 및 제 24차 대한자기공명의과학회 정기학술대회가 열린다...
조선에 근대적 서양의학이 본격적으로 유입되기 시작한 기점은 1876년에 체결된 조일수호조규(강화도조약)이다. 일본은 한반도 침탈 구상 하에 조선의 문호를 강압적으로 열고 그 전면에..
이 글에서는 근현대 한국을 대표하는 의학자인 윤일선(尹日善, 1896~1987)의 생애를 식민지기의 일본 유학과 의학 연구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고자 한다. 교토(京都)제국대학에서 ..
한약진흥재단(원장 이응세)이 지난 5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제7차 한의약 보건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국회의원 남인순(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이명..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과 의과대학이 오는 22일 오전 9시 서울대 의과대학 융합관 양윤선홀에서 공동으로 "SNU Medical..
성균관대 의대가 2019 영국의 THE(Times Higher Education) 세계대학평가 임상·전임상&보건(Clinical, Pre-Clinical & Health) 부문에서..
Radiation epidemiology has developed as a specialized field and has unique characteristics compared ..
한국역학회(회장 김동현)가 오는 6일부터 7일까지 가톨릭 의과대학(서울성모병원)에서 2018 한국역학회 연차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역학회 측은 "노년의 장수가 축복이 아닌 재앙으..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학교실에서 최근 투고한 논문 「두통 및 인지기능장애를 보인 심부뇌정맥혈전증 환자의 특징적인 영상소견」에 따르면 심부정맥혈전증의 진단에 MRI 검사가 매우 ..
대한내과학회가 주최하는 「2018년 제3회 내과전공의 핵심연량 연수강좌」가 12월 7일부터 양일간 성루그랜드힐튼호텔 컨벤션홀 4층에서 개최된다...
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윤성수 교수가 최근 세종대학교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27차 한국유전체학회 추계학회 정기총회에서 제20대 한국유전체학회 회장으로 선임됐다. 임기는 201..
카이스트 생명화학공학과 김신현 교수 연구팀과 재료연구소(소장 이정환) 김동호 박사 공동 연구팀이 생체 시료에 들어있는 미량의 분자를 직접 검출할 수 있는 센서를 개발했다고 학교 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