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8시간 수면이 가장 이상적인 수면 시간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너무 길고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고 BBC방송이 24일 소개했다. 너무 적게 자면 피곤함을 느끼고 짜증을 낼 수 있으며 과체중,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을 유발할 수..
한번 걸려보면 '타는 듯한 가슴 통증'이라는 표현이 정말 잘 어울린다는 것을 절감하게 되는 역류성 식도염. 과식이나 폭식 같은 잘못된 식습관과 위산과다를 유발하는 스트레스, 비만..
서구화된 식생활 습관, 운동 부족 등으로 청장년층인 30~40대 심근경색 환자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전남대병원에 따르면 2010~2014년 이 병원에서 입원 또는 외..
서울대병원은 폐암의 조기진단을 위한 '폐암조기진단 클리닉'을 개설하고 본격적인 진료에 나섰다고 24일 밝혔다. 폐암은 전 세계 암 사망률 1위의 '나쁜 암'으로, 다른 암에 비해 ..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해 건강보험증 대여· 도용 등으로 적발된 부정 사용 건수가 4만5천187건으로 지난 2010년 3만1천660건보다 약 1.5배 늘었다고 24일 밝혔다. 공단은..
학생용 가방, 필통, 완구, 아동용 섬유제품 등 21개 제품에서 허용치를 초과하는 유해물질이 검출돼 리콜(결함보상) 명령이 내려졌다. 국가기술표준원은 학생용품과 완구 등 212개 ..
에너지 드링크가 필요 이상으로 혈압을 높혀 위험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같은 증상은 카페인 섭취가 비교적 적은 청소년에게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최근 ..
아이들의 근시 원인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과다사용 때문이 아니라는 의외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과학학술지 네이처는 "자라나는 아이들은 컴퓨터 사용이 근시의 진짜 범인이 아니..
신장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 있는 물질들이 돌과 같은 형태로 굳어져 콩팥 안에 침투해 여러 가지 합병증과 고통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특히 날씨가 더워지면서 탈수증세가 자주 일어나고 ..
날씨가 건조한 봄이 다가오면서 호흡기 질환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건조한 실내공기와 황사는 봄철 호흡기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의 1차 방어막..
대한지방흡입학회(회장 이선호)는 비만치료에 건강한 식이·운동 습관이 중요하다는 점을 널리 알리기 위해 '비만치료, 기본 중의 기본은 운동과 식이조절'이라는 내용으로 대국민 캠페인을..
지난해 한국에 성형 원정을 온 중국인이 5만6천여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중국인들의 성형 수술 피해도 급증해 '성형 한류'를 지속하려면 한국 성형 의료계의 정화 작업이 ..
저출산으로 학령인구가 줄어들면서 유통업계의 신학기 특수도 달라지고 있다. 학용품이나 책가방 대신 어린이와 청소년을 겨냥해 나온 건강기능식품이 강세다. 아이를 적게 낳아도 자녀의 건..
국내 의료기관의 해외진출이 4년 전보다 2배 이상 크게 늘어났다. 지역별로는 중국, 진료과목별로는 피부·성형외과가 가장 많았다. 23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2014년 국내 의료기..
대한의사협회 제 39대 회장에 추무진 현 회장이 당선됐다. 의협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0일 의협 회관 3층 회의실에서 치러진 제39대 의협 회장 선거에서 기호 2번 추무진 후보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