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한의칼럼] 임신 중 性생활...즐거울 수 있다

임신을 하면 많은 것이 조심스럽다. 깨끗하고 반듯한 음식을 골라먹는 것부터 매사 몸가짐을 조심하고 말하는 것은 물론 밝고 긍정적인 생각 등 양질의 태교로 똑똑하고 건강한 아이를 낳고 싶은 것은 모든 엄마들의 희망이다...
[한의칼럼] 임신부 체조, 순산에 많은 도움줄 수 있어
요즘에는 보건소나 산부인과는 물론 요가센터까지도 임신부 체조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선 분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호흡법과 체조를 가르쳐준다. 필자도 임신 중반에 들어서면서 ..
[한의칼럼] 유산은 小産, 어혈 없애는 등 자궁 회복 치료 필요
한국의 출산율이 OECD국가 중에서 제일 낮다고 한다. 여성이 사회활동과 육아를 겸하는 경우가 늘어나는데 사회적인 여건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복지가 개선될 때..
[한의칼럼] 태교는 임산부만의 몫은 아니다
필자가 임신을 확인한 다음날, 부인과 의사인 시누이가 태교에 좋은 음악 CD를 선물해줬다...
[한의칼럼] 착상출혈은 생리가 아니예요
임신 초기에는 몸이 으슬으슬 춥고 전신 피로가 엄습한다. 필자도 첫 아이를 임신했을 때 생긴'착상출혈'이 생리인 줄 알았다. 결혼식을 하느라 긴장하고 피곤해서 생리주기와 양이 일시..
백종우 교수, "자살 예방은 약처방보다 의사의 동참이 더 효과적이다"
ⓒ백종우 교수
경희의대 백종우 교수(정신건강의학)가 병원 내 환자들의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하는 것보다 의사들의 인간적 노력이 더 큰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하는..
주영훈 교수, 미래 의료에서 보건의료 빅테이터의 중요성 강조
ⓒ주영훈 교수
가톨릭의대 주영훈 교수(이비인후과학)가 최근 발행된 대한의학회 학지(2018.No.99)에서 「이비인후과 질환에서 빅데이트 활용: 보건의료 빅데이터, 미래 의료기술 발전의 자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