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보건연구원(원장: 조명찬)은 지난 3월 8일 베트남 국립위생역학연구소 (원장: Nguyen Tran Hien)와 『보건의료분야 연구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23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국립보건연구원 조명찬 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한국 측 대표단이 베트남 국립위생역학연구소를 방문하여 우선 연구협력 5개 분야를 대상으로 협력 방안 및 향후 계획에 대한 개별 협의를 진행한 후 이루어졌다.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양국 기관은 인플루엔자, 호흡기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 감염 연구 및 곤충매개 아열대/열대 감염병 감시연구, 만성질환에 대한 양국민의 유전체 비교 연구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되며,  이를 통해 연구 인력의 연수, 학술 컨퍼런스 공동 개최, 국립보건연구원에서 개발한 최신 진단기술 제공 등이 수행된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이미 인플루엔자 연구 분야에서 2009년부터 베트남 국립위생역학연구소와 협력사업을 수행해 왔고, 만성질환 유전체 연구 분야에서도 국립보건연구원이 지원하는 이화여자대학교-하노이대학교 코호트 공동연구가 진행 중이다.

베트남 국립위생역학연구소 측은 향후 보다 많은 의료 연구 분야에 걸쳐 한국의 지원과 연구협력을 희망하였으며, 국립보건연구원 측은 국내에서 발병하지 않았지만 대유행이나 해외유입 가능성이 있는 감염병의 현지 연구들을 위해 협력 프로그램의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하였다.

국립보건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국내 유입 가능성이 큰 해외 전염병 연구 자원 확보 및 연구 능력 향상, 국제 연구협력 네트워크의 강화 등과 더불어 국립보건연구원의 우수한 진단의료 기술을 동남아시아 지역에 알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용어설명 - 코호트 연구
코호트란 고대 로마 군대의 한 단위를 가리키던 말에서 기원한 것으로 역학에서 쓰이는 정의로는 어떤 특성을 공유하는 많은 사람들의 집단을 일컬는다.. 예를 들면 1950년 출생자 코호트, 미국 간호사 코호트 등이 있으며, 코호트 연구로부터 얻은 대표적인 연구 결과로는 영국 British Doctors Study로부터 밝혀낸 ‘담배는 폐암의 원인’ 등이 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