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시 발생 수인성 감염병환자 102명중 43%인 44명이 해외 여행 후 입국자로 확인되었으며, 금년에는 6월 현재 총 발생환자 40명 중 50%인 20명이 해외 감염자로 확인됐다. 해외 수인성감염병환자는 장티푸스 6명, 파라티푸스 6명, 세균성이질 7명, 장출..
새집에 헌 침구 등을 그대로 들이거나, 헌집에 새 가구를 들이는 경우 이러한 새집증후군과 헌집증후군이 결합돼 아토피피부염과 같은 피부질환에 더 유해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
이상기온 현상으로 봄가을이 짧아지고 여름이 길어졌다. 더운 날씨에 이은 열대야에서는 건강관리도 더욱 힘들어진다. 특히, 당뇨병 환자는 생활패턴 변화와 운동량의 감소로 혈당이 급격히..
5월초 독일에서 시작된 장출혈성대장균(EHEC)이 불거지면서 유럽 전역이 공포에 떨고 있다. 현재 유럽 11개국에서 1670여명의 EHEC 환자가 보고됐고, 이미 20여명이 사망했..
소리 없이 다가오는 직장인 스트레스, VDT증후군,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잦은 IT 기기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걸리는 질병이 바로 VDT증후군이다. 여기서 VDT란 영상단말기(V..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이 6월 9일 ‘치아의 날’을 맞아 최근 5년간(2006~2010년) ‘치아우식(충치, K02)’에 대한 심사결정자료를 분석한 결과, 진료인원은 20..
최병인 교수(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는 지난 5월 중국 북경에서 개최된 제3차 아시아 복부영상의학회 학술대회 기간 중 열린 집행이사회와 총회에서 신임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아시아 ..
국내 제약사가 개발한 바이오의약품이 미국 FDA로부터 처음으로 임상 3상을 승인 받았다. 녹십자는 美 FDA로부터 면역글로불린제제 ‘아이비글로불린 에스엔(IVIG SN)’의 임상 ..
코트라, 한국바이오협회가 공동주최하는 ‘글로벌 바이오 메디컬 포럼 2011(GBF 2011)’이 6월8일~9일 지식경제부 후원으로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의료산업 전반을..
식당도 스스로 음식값을 정하는데 자유롭지만, 우리나라는 진료수가를 스스로 정할 수 밖에 없는데다 수가 자체가 현실적이지 않다. 그러다 보니 환자를 많이 받을 수 있는 상위 병원만 ..
일본의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능 낙진이 우리나라까지 도달함에 따라 소위, ‘방사능 마스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러나 ‘방사능 마스크’는 올바른 용어가 아니다. 한국산업표준..
심야나 공휴일에 겪을 수 있는 의약품 구입 불편 문제를 해소를 위한 논의가 일반약 약국외 판매가 아닌 심야 당번 약국 확대로 일단락 지어졌다. 하지만 보건복지부는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전병율)는 최근 유럽지역에서 대규모 홍역 유행이 보고됨에 따라 해외여행 전 홍역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할 것을 당부하였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프랑스, 스페인..
지난 4월 발생한 원인미상의 중증 폐질환은 감염에 의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나타났다.질병관리본부는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5월 이후 이 질환이 증가 또는 확산되고 있는..
이번에 문을 연 자궁근종센터는 산부인과 김현철 교수가 센터장을 맡았으며 10여명의 부인과, 영상의학과, 인터벤션영상의학과 전문의가 긴밀한 협진을 통해 환자 개인에 맞는 선진화된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