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외국인 환자 유치 기관 등록해 국내 홍보에만 열 올리는 병원들

의료관광 활성을 위해 재정한 ‘외국인환자 유치기관 등록’을 악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미자격 의료기관 및 유치업자의 난립을 막아 한국의료서비스의 대외 이미지 실추를 방지하기 위함이라는 본래의 법 재정 취지는 유명무실해진지 오래다. 2010년 국정감사를 통해 밝혀진..
韓-몽골, 보건의료분야 협력 MOU체결
보건복지부는 몽골 보건부와 보건의료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24일 체결했다. 이는 지난 13-14일간 UAE와 체결한 MOU에 이은 것으로 중동지역에 이어 중앙아시아 ..
국내 의료서비스 지출액 OECD의 41.8%
우리나라는 OECD국들과 비교할 때 국민의료비는 적게 들면서 평균수명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의약품비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 박윤형)가 ..
눈앞에 먼지가 떠다니는 듯한 증상은 무엇일까?
눈에 먼지가 들어가 떠다니거나 날파리가 떠다니는 듯한 느낌을 받아도 봄에는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봄에 흔히 발생하는 황사나 꽃가루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
고대 안암병원, ‘JCI 재인증 준비 TFT 발대식’ 개최
고려대 안암병원(원장 김창덕)은 3월 22일 오전 9시 8층 대회의실에서 ‘JCI 재인증 준비 TFT 발대식’을 개최하고 JCI 재인증 준비에 본격 돌입했다.JCI 재인증의 효율적..
국립보건연구원, 베트남 국립위생역학연구소와 주요 감염병 공동 연구 추진
국립보건연구원(원장: 조명찬)은 지난 3월 8일 베트남 국립위생역학연구소 (원장: Nguyen Tran Hien)와 『보건의료분야 연구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고 2..
꾸벅꾸벅 '춘곤증' 3B로 잡아보자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진다는 춘분을 지나 이제 완연한 봄의 한가운데로 접어들고 있다. 하지만, 봄바람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 때문에 코앞에 다가온 봄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다. 봄이..
봄의 불청객 '황사' 대비책은?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봄철 황사 발생시 지켜야 할 ‘식품 취급 및 안전관리 요령’ 및 황사로 인한 ‘알레르기성 질환에 점안제·점비제 선택 시 주의사항’, ‘콘택트렌즈·마..
설래이는 신학기, 새내기 여대생이 건강한 대학생활을 위해 필요한 것은?
월은 들뜬 마음만큼 새내기 대학생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성인이 되었지만 아직 세상물정에 어두운 이들을 대상으로 필요 없는 물건을 비싸게 판매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
전남대학교병원, 복지부 의료기관 인증 획득
전남대학교병원(원장 김영진)이 보건복지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실시한 의료기관인증평가에서 의료의 질과 환자안전 관리수준이 최상급임을 인정받아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했다. 전남대..
암을 예방하기 위해 꼭 지켜야할 생활 수칙
암은 발병 후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아는 상식이다. 하지만 이를 실천에 옮기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나에게 설마 암이 찾아올까?'와 같은..
암생존자 70만명 시대…제4회 암예방의날 기념식
보건복지부 주최, 국립암센터 주관으로 열린 ‘제4회 암 예방의 날 기념식’ 21일 국립암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암 예방의 날은 국민들의 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암예방 및..
급증하는 목 디스크, 예방·조기치료 중요
최근 10~30대 젊은 층의 목디스크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외부의 충격으로 인한 디스크 보다는 잘못된 자세 등 생활 습관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
서울대병원-신한은행, 기부금 전달 및 해외봉사 발대식 개최
이날 행사에서는 신한은행 서진원 은행장이 서울대학교암병원 발전기금 3억 원과 해외의료봉사 기부금 1억 2천만 원을 정희원 서울대학교병원장에게 전달하였다. 기금전달 후에는 서울대학교..
소아암 환자, 4월부터 비싼 ‘양성자 치료’ 보험적용 받는다
보건복지부는 18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위원장 복지부차관)를 개최하여 오는 4월부터 소아암 환자에게 ‘양성자 치료’를 보험적용하기로 하고, ‘사이버 나이프 이용 방사선 수술’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