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은 2020년 새해를 맞아 금연 결심을 독려하고 응원하기 위해 8일 오전 11시 30분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금연본능 연하장' 금연홍보(캠페인) 행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연하장 조형물을 활용하여 나와 소중한 사람의 '금연 결심'을 독려하고, 금연홍보의 주제(슬로건)인 '깨우세요 우리 안의 금연본능' 메시지를 금연광고 뿐 아니라 금연홍보 행사(오프라인 프로모션)로 확장하기 위해 기획됐다.
연초 소중한 사람에게 전달하는 연하장을 형상화한 대형 '금연본능 연하장' 무대에서 흡연 및 금연과 관련된 다양한 사연을 가진 시민의 참여로 금연 본능을 일깨울 예정이다.
2020년 첫 금연캠페인 행사로 진행되는 '대형 금연본능 연하장(가로 4.2m x 세로 4.6m)'에서 흡연자는 금연을 다짐하고 비흡연자는 소중한 사람을 위해 금연본능을 깨우는 참여형 무대가 진행된다. 대형 연하장 무대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참여 모습을 촬영한 영상 및 사진 형태의 나만의 '금연본능 연하장'을 제작하여 나눠줄 예정이다.
또한 행사에 참여하지 못했으나 '나만의 금연본능 연하장'을 원하는 일반인들에게도 신청을 받아 연하장을 제공할 예정이다. 행사 운영 사무국 이메일(2020nosmoking@enzaim.co.kr)을 통해 1.8~1.23.까지 본인의 사진과 금연사연을 제출하면, 2월초까지 배송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KBS2 개그콘서트와 용감한 녀석들로 인기 있는 금연 개그맨 정태호씨가 국민의 행사 참여를 독려하고, 금연본능을 깨우기 위해 함께 응원할 예정이다.
또한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의 모습을 담은 영상을 제작하여 설 연휴(1.24.~1.27.) 전(前)·후(後) 다양한 금연결심 독려와 응원이야기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을 통해 확산할 예정이다.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의 '금연 성공담', 가족, 지인 등 소중한 사람을 향한 '금연 응원' 등 우리 주변의 실제 이야기를 통해 흡연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흡연자, 비흡연자 모두의 관심으로 극복할 수 있는 '사회적 금연'의 중요성을 전달한다.
보건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금연 성공을 위해서는 본인의 강한 의지와 함께 주변의 응원과 도움이 매우 중요하며, 소중한 사람을 위한 의미 있는 '금연본능 연하장'을 통해 사회적으로 금연 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행사를 통해 새해를 맞아 금연 결심을 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2020년에도 '담배 없는 대한민국'을 위한 금연홍보활동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계속할 예정으로, 전 국민의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