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해가 마무리되고 새해가 다가오면서 많은 사람이 새해 목표를 세우며 기대감에 부푼다.
새로운 한해를 풍성하게 만들 계획들이 기세 좋게 목록에 오르지만 '작심삼일'로 끝나기 일쑤인 현실 앞에 좌절하는 사례도 많다.
미국 스크랜턴대 조사에 따르면 새해 계획을 세운 사람 가운데 1월 첫째 주를 넘기지 못하고 목표 달성에 실패한 비율이 전체의 25%나 된다. 목표 달성에 성공한 비율이 10%가 채 되지 않는다는 설문 결과도 있다.
전문가들은 새해 결심이 '용두사미'로 전락하지 않게 하려면 외부 시선이 아닌 자기 내면의 열망을 고려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수치나 방법 제시 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 비즈니스인사이더 등 주요 외신이 전문가의 분석을 토대로 전하는 '목표 달성 성공비법'을 알아본다.
◇ "진짜로 내가 이루고 싶은 목표인가"…내면의 목소리를 들어라
새해 결심이 자신의 내면에서 우러나온 것인지 잘 살펴야 한다. 배우자 압박이나 사회의 시선을 고려해 마지못해 잡은 계획이라면 목표 달성에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본인이 바꾸기를 강력하게 원하는 목표인가를 따져봐야 한다는 얘기다. 1996년에 이뤄진 비만인 128명을 상대로 한 실험에서도 자발적인 동기 부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6개월간 살 빼기 프로그램에 건강을 생각하며 자발적으로 참여한 지원자가 친구나 가족의 압박에 못 이긴 참가자보다 프로그램 참석률과 감량, 감량 후 지속적인 체중관리 면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 모호한 목표는 가라…아주 구체적인 목표 제시해야
'살을 빼겠다', '책을 많이 읽겠다' 등 구체적인 내용이 없는 구호는 공허할 뿐이다. 전문가들은 지켜야 할 세부 지침을 만드는 것이 목표 달성의 지름길이라고 강조한다. 체중 감량 계획을 세웠다면 일주일에 3번 헬스장을 가겠다는 것도 구체성 측면에서 부족하다. 월·수·토요일, 화·목·일요일 등 구체적인 날짜까지 지정하는 것이 좋다. 새해 결심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한 바 있는 존 C 노크로스 박사는 수치나 조건 등을 세부 항목이 빠진 결심은 좋은 목표가 아니라며 "모호한 목표는 모호한 결정을 낳는다"고 강조했다.
◇ 바람직한 행동은 쉽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어렵게
미국 텍사스대 아트 마크만 교수는 행동을 바꾸는데 있어 핵심은 "바람직한 행동은 쉽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어렵게 만드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마크만 교수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어렵게 만든 사례로 지난 50년간 이어진 금연 운동을 꼽았다. 공공건물에서 흡연을 금지함에 따라 흡연자들은 술집이나 음식점에서 담배를 꺼내 들 수 없어 밖으로 나갈 수밖에 없다. 새해 목표로 금연을 결심했다면 담배 피우는 것을 어렵게 하는 환경으로 자신을 내모는 것도 방법이다. USA 투데이는 '바다에서 새해 결심을 지키는 방법'이란 제목의 기고문에서 여력이 된다면 금연 결심자에게 크루즈 여행을 권했다. 물론 크루즈에 따라 카지노 등 일부에 흡연 장소가 있긴 하지만 배 대부분이 금연 구역으로 설정돼 금연 결심자에게는 '안성맞춤'이라는 설명이다.'
◇ 나쁜 습관을 대체할 새로운 습관을 만들자
새해부터 나쁜 습관을 고치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습관을 대체할 다른 버릇을 만드는 게 좋다. 마크만 교수는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을 고친 자신의 경험담을 소개했다. 그는 자신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 일을 하려고 책상에 앉을 때 주로 손톱을 물어뜯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에 마크만 교수는 버릇을 고치려고 책상에 장난감을 갖다놓았다. 적어도 손으로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동안에는 손이 입으로 가지 않았다. 결국 마크만 교수는 장난감의 도움을 받아 손톱 물어뜯는 오랜 습관을 고칠 수 있었다.
◇ 주변에 '적'들이 많다, 우군으로 만들자
주변에는 새해 결심을 방해할 요인이 너무나 많다. 주변 환경은 그대로인데 자신만 바꾸는 것에는 엄청난 노력이 든다. 술을 자제하기로 마음먹었지만 "딱 한 잔만"이라고 권하는 술 친구의 유혹은 거부하기 어려운 법이다. 이럴 때는 친구를 새해 결심 프로젝트에 동참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금주나 금연 결심을 함께하면서 보상이 걸린 내기를 통해 경쟁심을 부추기는 것도 나쁘지 않다.
◇ 목표 자체에 집착하기보다 계획달성에 따른 긍정적인 변화를 떠올려라
계획 달성에 성공한 사람들은 목표 자체에 집착하기보다 달성 후 나타날 긍정적인 변화를 그려보는 경향이 있다. 살을 빼고자 했다면 감량 목표에 매몰되지 말고 살이 빠진 후 건강해진 모습을 상상하면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