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이 깊어지는 겨울에는 야식의 유혹이 더욱 강력하다. 하지만 잘못된 야식 습관은 수면을 방해하여 집중력 부족, 피로감, 인지능력 감퇴 등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고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기름기나 지방이 많은 음식
기름지거나 지방이 많은 무거운 음식은 다음날 아침까지 소화가 되지 않는 등 위에 부담을 준다. 패스트푸드나 견과류, 아이스크림, 유제품 등은 야식 리스트에서 빼는 것이 좋다.
△ 다량의 탄수화물이나 당분이 포함된 음식
약간의 당분은 숙면이 도움이 되지만 초콜렛 케익과 같은 과도한 당분은 체내 혈당을 과도하게 높여 수면에 방해가 된다.
△ 붉은 육류와 단백질
위에 포만감을 주는 육류와 단백질은 수면 중에 소화가 이뤄지기 때문에 숙면을 방해한다. 모든 중류의 단백질이 숙면을 방해하는 것은 아니지만 치킨과 돼지고기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 맵거나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
매운맛은 우리 몸에 저항력을 높여주는 등의 효과가 있지만 늦은밤에 먹으면 위에 부담을 준다. 특히 화학죠미료가 들어간 음식은 감각을 자극하기 때문에 잠드는 것을 방해한다.
△ 식이섬유
채소도 야식에는 모두 안전한 것은 아니다. 식이섬유 함유가 많은 브로콜리는 소화를 느리게 하고 소화기관을 활성화시켜 잠이 오는 것을 방해한다.
△ 지나치게 양이 많은 음식
야식 선택에 가장 중요한 점은 적당량을 선정하는 것이다. 열량으로는 200칼로리 이하를 먹을 경우 잠을 자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