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이 최근 국내에서 활발하게 팔리는 '캡슐 담배'의 성분을 분석해 인체 유해성 여부를 조사하기로 했다.

질병관리본부는 26일 캡슐 담배 규제의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캡슐 담배의 유해성을 분석하고 국내 판매와 해외 규제 현황을 조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연구 용역을 통해 내년 상반기 관련 연구를 하고서 결과물을 내 놓을 계획이다.

캡슐담배는 필터 속에 향을 내는 캡슐을 넣어 한 개비로 여러 가지 맛을 낼 수 있도록 한 담배다. 최근 판매되는 제품 중에 한 갑에 다양한 형태의 캡슐 담배가 담긴 것도 있다.

캡슐담배는 올해 1분기 국내 판매량이 16억5천만개비에 육박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KT&G[033780] 담배 중 14.7%는 캡슐 담배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캡슐에 든 첨가제가 담배의 자극은 낮추고 중독성을 강화해 담배의 인체 유해성을 증가시킨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캡슐이 연소할 때 또 다른 발암물질이 나온다는 의혹도 있다.

캡슐 담배는 한국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넓은 시장을 형성하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캡슐 담배 자체에 대한 규제 정책을 펴는 곳은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브라질, 미국, 캐나다 등 여러 국가는 캡슐에도 들어 있는 첨가물에 대해서는 규제를 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캡슐 담배의 유해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지만, 아직 많은 연구가 이뤄지지는 않았다"며 "캡슐 담배가 청소년의 호기심을 유도해 흡연중독에 이르게 할 수 있으므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는 ▲ 국내 캡슐 담배 현황 ▲ 해외 캡슐 담배 현황과 규제정책 ▲ 국내 캡슐 담배의 캡슐 성분 분석 ▲ 해당 성분의 인체 위해성 등을 조사한 뒤 캡슐 담배의 규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캡슐 담배의 규제정책을 강화하고 그 위험성을 흡연자에게 알리기 위한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하려고 연구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흡연을 조장하는 담배회사에 대한 대응 전략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는 흡연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개별 흡연자의 일상을 직접 들여다보는 방식으로 한국인 흡연자의 흡연 습성을 살펴보는 연구도 하기로 했다.

담배 한 개비를 어느 정도까지 태우는지, 어떤 속도로 태우는지, 얼마만큼 깊이 담배 연기를 들이마시는지, 담배를 연달아 피우는지 등 흡연 습성을 조사하고 흡연자의 소변, 혈액 등에 유해물질이 어느 정도 남아있는지 측정한다.

이를 통해 성별, 연령별, 사용 제품별, 흡연 의존성에 따른 흡연 습성과 유해물질 노출량을 비교할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이 조사에서 '저타르', '슬림형', '멘솔' 등 담뱃갑의 문구가 흡연 습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살펴보고 담뱃갑의 표현이나 광고 문구를 규제할 근거도 마련할 계획이다.

국민건강증진법은 '(담배) 광고물은 흡연자에게 담배의 품명, 종류, 특징을 알리는 정도를 넘어서 비흡연자에게 직간접적으로 흡연을 권장·유도하거나 여성·청소년의 인물을 묘사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지만, 금지되는 '묘사'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규정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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