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소비자 10명중 4명은 최근 저도수 소주를 통해 음주량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연맹은 2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과 공동주최한 간담회에서 지난 7월 20대 이상 성인 남녀 270명(남 130명, 여 14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의 23%가 중저도수 소주를 마시면서 음주량이 '약간 늘었다', 14.4%가 '많이 늘었다'고 답했다.
특히 여성 중 42%가 저도수 소주를 마신 뒤 음주량이 늘었다고 응답해 남성(34%)보다 저도수 소주를 통한 음주량 증가가 더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저도수 소주 때문에 술값 지출이 늘었다(14.1%), 숙취로 건강상의 문제가 있었다(12.2%), 음주시간이 길어졌다(8.2%), 술자리가 많아졌다(5.9%)는 반응도 나왔다.
저도수 소주를 살 때의 기준과 관련해 술 맛과 병 디자인(53%)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주변 친구의 추천(32.6%), 브랜드(5.2%), 페이스북ㆍ인스타그램 등 SNS(4.4%), TVㆍ라디오ㆍ인터넷 등의 광고(3.3%), 전단지(1.5%)가 뒤를 이었다.
저도수 소주에는 주 원료인 주정이 덜 들어가 가격이 일반 소주보다 저렴해야 한다는 주장과는 달리 소비자들은 가격에 대해서는 민감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의 32.2%만이 '저도수 소주 가격이 (일반소주보다) 싸야 한다'고 응답해 '(가격은) 상관없다'(39.3%)와 '저도수 소주에 별도의 첨가물이 들어 있어 싸지 않아도 된다'(16.3%)고 응답한 비율보다 낮았다.
저도수 소주를 도수가 낮은 소주(65.9%)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았으며 소주와 병 모양이 동일하지만 소주가 아닌 칵테일(21.5%), 소주와 같은 술(8.5%)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저도수 소주에 만족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53%가 만족한다고 대답했다.
만족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술이지만 맛이 있어서'(38.9%)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 '마시기 편하면서 술처럼 취해서’(20.4%), '알코올 냄새가 나지 않아서'(14.1%) 등을 꼽았다.
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은 "소주가 순해지면서 음주량이 증가하는 부작용이 이번 조사를 통해 확인됐다"며 "저도수 소주의 유행으로 소비자의 술값 부담도 확실히 늘어났다"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저도주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보건협회 방형애 기획실장은 "알코올 도수 14도의 저도주 1잔에 든 알코올의 양은 약 5.6g"이라며 "세계보건기구(WHO)가 규정한 여성의 하루 알코올 섭취 제한량을 20g 이하인 점을 보면 여성이 저도수 소주를 하루 4잔 마실 경우 '위험 음주'가 된다"고 강조했다.
윤영환 부천 진병원 원장은 "저도수 소주에 함유된 향이 소주의 독한 맛을 감춰져 술을 더 많이 마시게 되고 숙취도 더 심해진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저도수 소주에도 유통기한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문은숙 국제표준화기구 소비자정책위원회 제품안전의장은 "알코올 함량이 낮은 저도수 소주는 일반소주보다 살균 효과가 확실히 떨어진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저도수 소주의 유통기한 또는 품질유지기한 설정 등 안전성 확보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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