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 건강백세운동교실 |
공단은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에 대응하여 운동을 통한 신체기능 저하 방지와 노인건강증진을 위해 2005년부터 ‘건강백세운동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8만 여명의 어르신이 경로당 등 3천900개 시설에서 영양, 식습관 등 건강교육을 포함한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발표대회는 운동 실천 동기부여와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매년 개최되며 올해로 8회째를 맞았다. ‘건강백세운동교실’에서 익힌 표준노인운동프로그램, 실버체조 등 건강운동을 발표하는 자리로 지나친 경쟁보다는 축하공연 등 축제의 장으로 꾸며지며, 모든 참여팀에게 상금과 부상이 주어지고 최고령자에게 ‘건강장수상’, 부부 출전자에게 ‘청실홍실상’등 다양한 특별상이 준비되어 있다.
운동 등 신체활동은 일반적으로 낙상 및 치매 예방은 물론 우울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지난해 ‘건강백세운동교실’ 사업 효과를 분석한 결과 상완근력 13.5%, 하지근력 17.1%, 평형성 25.9%, 우울정도 31.6%가 개선되어 건강상태가 대폭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1인당 의료비도 연간 15만7천원 가량 절감되는 효과를 보였다.
공단은 운동을 포함한 식습관 개선, 영양교육 등 종합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노인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하고 의료비 절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