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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유한양행의 '덴탈케어가글 마일드', CJ라이온의 '시스테마', 실란트로의 '덴티스테' 등 5개 제품의 살균력은 99.9% 미만이었다.
성분 조사에서는 알코올 함량의 경우 15개 제품 중 12개 제품이 2.6∼18.6%를 함유하고 있었고, 7개 제품에는 알코올 함유 시 한국산업표준에서 권장하는 어린이 사용금지 경고 문구도 없었다.
특히 '가그린 스트롱'과 '리스테린 티쓰 앤드 검 디펜스' 등 3개 제품은 알코올 함량이 소주 수준인 15% 이상이었지만 알코올 함량을 표시하고 있지 않았다.
이에 대해 한국존슨앤드존슨은 앞으로 리스테린에 알코올 농도를 제품에 표시하겠다고 전해왔다.
타르 색소 함량의 경우 아모레퍼시픽의 '송염' 등 4개 제품이 색소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표시는 전혀 없었다.
타르 색소는 법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천식이나 과잉행동반응 등의 논란이 있어 사용을 자제하는 물질이다.
안전성 조사에서는 15개 제품 중 3개 제품만이 어린이가 쉽게 개봉할 수 없도록 어린이 보호포장을 채택했고, 사용 편리성 조사에서는 7개 제품만이 1회 사용량이 표시된 계량용기를 제공했다.
가격은 1회 사용량 당 102원에서 253원으로 최대 2.5배 차이가 났다. 1회 사용량 당 가장 저렴한 제품은 '가그린 레귤러'였으며, 리스테린이 가장 비쌌다.
이밖에 수소이온농도(pH), 치아부식 평가, 중금속·미생물 오염도, 살균보존제 성분·함량 조사에서는 모든 제품이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구강청결제는 다양한 종류의 화학 성분이 함유돼 사용 전에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사용 중에는 제품을 삼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번 비교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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