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남들 보기에 심한 부정교합 내지는 살아가는데 큰 지장이 있는 사람들이 치아교정을 받았다. 그러나 요즘은 치아교정을 통해 어느 정도의 외모 개선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너나 할 것 없이 치아교정을 받고 있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외모 개선 외에도 치아 건강에 필요한 긍정적 효과가 적지 않다.

우선, 교정치료를 하게 되면 구강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치아의 주된 기능은 음식을 씹고 부수어 크기를 작게 만들어 넘기고, 말할 때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인데 부정교합과 삐뚤어진 치열은 이러한 기능들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도록 만든다. 가지런한 치열과 기능적인 교합은 이러한 기능들을 개선시킨다.

둘째, 충치와 치주질환 발생을 예방시켜 준다.

불규칙하고 삐뚤어진 치아 배열에서는 불필요한 치아 마모가 생기며 과도한 힘이 가해지고, 쉽게 음식물이 끼지만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는 사각지대가 많아 충치나 치주질환 발생 빈도가 높아 장기적인 치아수명을 단축시킨다. 치아교정을 통해 치열이 가지런해 지면 이러한 현상들을 줄여 구강 위생관리에 도움이 된다.

셋째, 얼굴 모양이 바뀌면서 긍정적인 성격변화로 정신적 건강함을 준다.

수술을 동반하지 않은 교정치료는 덧니, 돌출입 등의 얼굴을, 수술을 동반한 교정 치료는 긴 아래턱이나 무턱 등의 얼굴을 단정하고 갸름하게 바꿔주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본인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북돋아 주며, 외모에 민감한 청소년이나 이미지가 중요한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외에도 소아 때 받는 교정치료는 아이들의 손가락 빨기나 입으로 하는 구호흡, 식습관 등 시간이 지나면서 부정교합을 더 악화시키는 나쁜 습관들을 함께 고칠 수 있게 한다.

드라마치과병원의 김수웅 원장은 “치아교정 치료는 나이에 상관없이 언제나 가능하다.”면서 “교정 치료를 염두해두고 있다면 사전에 검진을 통해서 내게 필요한 교정 치료 효과를 정확히 인지하고, 적절한 치료 시기를 미리 계획해 시작하는 것이 최상의 교정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