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란 시간의 경과, 즉 연령증가 또는 환경적 요인에 따라 수반되는 생체 구조의 변화에 의해 나타나는 생리학적 변화현상을 말한다.

피부, 근육, 뼈, 혈관 등에 분포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합성이 감소하면서 피부 탄력성이 감소하고 주름생성, 폐와 혈관벽의 탄력상실, 혈압상승, 심장허약, 시력감소 등의 현상이 나타나는데 그 중 가장 먼저 노화를 알 수 있는 곳이 바로 피부다.

노화를 방지하거나 늦추기 위해선 균형 잡힌 식사와 자신에 맞는 적당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하고 피부를 위한 영양섭취와 꾸준한 관리도 필요하다.

누구나 겪는 노화의 원인은 호르몬 감소로 인한 노화증상과 활성산소로 인한 노화증상으로 볼 수 있다. 난소, 갑상선, 성선자극, 성장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우리 몸에 다양한 질병 및 증상으로 노화가 찾아온다.

난소 호르몬이 부족하면 골다공증, 요실금, 불감증, 우울증, 성교통 등이 나타나고,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수족냉증, 비만, 변비, 피부건조, 피로의 증상이 보인다.

성선자극 호르몬이 부족하면 성욕저하, 발기부전, 무력감, 우울증 등의 노화증상이, 성장 호르몬이 부족하면 소화기능장애, 성적능력 감퇴, 주름살 증가, 골다공증, 관절통, 무력감, 체력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 다른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로 인한 노화증상이란 산소가 어떤 물질과 만나 산화작용을 일으키는 원리를 의미하는 활성산소가 세포를 손상시켜 노화를 촉진시키고 각종 질병을 일으키고 면역력과 저항력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 되는 것이다.

◆ 활성산소 조절
활성산소는 암, 당뇨, 동맥경화, 심근경색, 중풍, 치매, 관절염, 백내장, 에이즈, 아토피 등 여러 병과 노화의 원인이 된다.

극심한 스트레스, 강한 자외선, 의약품 등의 화학물질, 인스턴트 식품, 환경오염, 잦은 음주와 흡연 등으로 발생한다. 발생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야 만 건강하고 아름다운 젊은 시절의 몸과 피부를 찾을 수 있다.

피브로한의원 은평점 홍대성 원장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음주와 흡연을 최소화해야 한다. 그리고 자외선 차단에 신경 쓰고 비타민 A, C, E와 셀레늄 등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도록 적당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다. 그리고 항산화제가 들어있는 차나 약품을 섭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