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는 살모넬라균의 공포가 확산되자 계란을 회수 조치했다.

미 FDA는 4억 개가 넘는 달걀을 회수한 상태이며 최근 살모넬라로 인해 유발된 장염등의 질병을 확대해 조사하기 위한 지휘본부를 세웠다.

질병예방본부(CDC)는 최근 발병된 살모넬라 장염은 지난 여름에 비해 거의 3배에 달했다고 밝혔다.

살모넬라균은 인간과 동물의 장에 기생해 자란다.

살모넬라균으로 인한 질병으로부터 예방과 진단을 위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 복부 통증, 발열과 설사를 동반한 살모넬라균의 징후는 감염이 일어난 후 12시간에서 72시간 사이에 발병된다. 대부분 사람은 4일에서 7일 내에 회복되지만 몇몇 사람에게는 정맥 수분보충(intravenous rehydration)이 필요하다.

▲ 면역체계가 약한 노약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모든 종류의 고기, 우유, 유제품, 달걀, 가금류 그리고 해산물은 살모넬라균을 포함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날것으로 먹거나 덜 익힌 음식과 저온 살균되지 않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살모넬라균을 죽일 가장 간단한 방법은 불에 잘 요리하는 것이다. 그리고 위험군의 음식은 식단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다.

▲ 이외 손을 깨끗이 씻고 손으로 만진 식품들을 물로 씻어내야 한다. 유제품과 고기 등을 흐르는 물에 씻으라. 도마 등 요리 기구를 깨끗이 소독 한다.

▲ 애완동물도 살모넬라균을 전염시킬 수 있다. 살모넬라균으로 인한 질병이 발병됐을 때는 애완동물의 배설물과 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