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M-1은 New Delhi metallo-beta-lactamase-1을 말하는 것으로 몇 가지 박테리아를 통해 전염된다. 이 박테리아가 옮기는 유전자 NDM-1은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항생제로 알려진 carbapenem 항생제를 포함해 거의 모든 항생제에 저항하는 박테리아다.
carbapenem 항생제는 대장균(E. coli)과 클렙시엘라균(Klebsiella)과 같은 많은 박테리아에 감염됐을 때 가장 최후에 쓰는 초강력 항생제다. NDM-1 박테리아가 가진 유전자는 carbapenem 항생제의 활동을 중화시키는 효소를 박테리아 자체에서 생산해 낸다. NDM-1 유전자를 옮기는 박테리아는 가장 강력한 초강력 슈퍼버그로 알려졌다.
NDM-1의 기원
이 유전자는 인도의 수도 뉴델리에서 발견돼 이름 붙여졌다. 이 유전자는 인도와 파키스탄에서 특히 병원을 통해 전파됐다.
인도 아 대륙에 있는 병원에 입원한 유럽인들이 NDM-1 박테리아를 자신의 유럽으로 옮겨갔다. 상당히 많은 수의 유럽인들이 인도나 파키스탄에서 싼 가격으로 성형 수술을 받은 이후 이 유전자를 유럽으로 옮긴 사실이 밝혀졌다.
이 슈퍼버그는 어떻게 치료할 수 없는가?
현재까지, 영국의 의사들은 몇 가지의 다양한 약을 조합해 이 박테리아 감염과 싸우고 있다. 그렇지만, 과학자들은 ALL 항생제에 저항하는 몇 가지의 박테리아 종류를 탐색했다.
NDM-1 유전자가 있는 박테리아 전염을 막는 현재의 유일한 길은 감시와 즉각적인 박테리아 발견과 함께 감염된 환자를 분리시켜 병원 기구에 전염되지 못하게 하고 병원에서 손의 위생을 철저히 해 감염을 막는 것뿐이다. 이 슈퍼버그의 감염은 큰 시련이 될 것이며 이를 막고자 국제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