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증이 오직 어린이만 경험하는 증상이 아니다.

주의력 결핍증은 어린이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나타난다. 더 나아가, 어린이가 겪는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혹은 ADHD는 뇌에서 생기는 신경전달물질 활동의 불균형으로 성인에게 발병될 가능성이 더 크다.

ADHD는 성인에게 있어서 집중력이 모자라고, 건망증 등과 같은 원인으로 관계성이 멀어져 사회생활의 탈선과 같은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더 나아가, 많은 사람이 이런 질병을 깨닫기도 전에 이미 상당히 진행돼, 회복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성인에 나타나는 ADHD의 징후들은 아래와 같다.

▲ 직장에나 또는 중요한 사건이 있을 때 만성적으로 늦는 사람들이 있다. 더 나아가, 이들은 여유를 갖는데 어려움을 겪어 항상 쉬지 못하고 정돈을 하지 못한다. 그리고 기분의 변화가 심하고 자존감이 낮으며 화를 쉽게 다스리지 못한다.

▲ 오랫동안 일 하는 것에 종종 어려움을 느낀다. 그리고 ADHD가 있는 성인들은 일의 방향성을 관리하고 임무 실행에 실패해 어려움을 겪는다. 어떤 이들은 마감시간을 맞추지 못한다 그리고 대부분 정리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더디고 주의 깊지 못한 실수는 ADHD가 있는 성인에게 일반적인 문제다.

▲ 이 질병이 있는 사람은 약속, 생일 그리고 기념일을 잊어버리기가 쉽다. 그리고 넘겨받은 허드렛일을 마치기가 불가능하고 특히 시간에 맞춰 청구서의 돈을 내는 일이 어렵다. 더 나아가, 쉽게 이성을 잃고 부주의한 행동과 분리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 ADHD가 있는 사람은 근심, 우울증, 강박장애 등과 같은 질병 상태를 나타내며, 이런 감정들은  담배를 피우고 약물 남용을 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