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 Cell Metabolism 8월호에 게재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혈압을 앓는 사람에게 혈압을 낮추고자 의사들이 고추를 처방해 줄 수도 있다고 밝혔다.

고추 안에 있는 열을 내뿜은 활동적 성분은 캅사이신으로 우리에게 알려졌는데, 이는 입에 불을 지르는 것과 같은 자극을 준다. 또한, 이 성분은 고혈압이 있는 쥐에게 주입해 실험했을 때 혈관을 안정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중경 제3군대 의학대학의  Zhiming Zhu는 " 유전학 적으로 고혈압이 있는 쥐에게 오랫동안 고추에 가장 많이 든 캅사이신 성분을 먹이자 혈압이 감소한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Zhu는 "혈관 내벽에서 발견된 TRPV1(수용체) 경로라고 불리는 만성적인 질병 활동의 문언 가에 따라 효과가 나타난다. 경로의 활성화는 산화질소, 혈관 내의 염증과 기능 장애로부터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스 분자 생산을 압도적으로 증가시켰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가 캅사이신 성분과 혈압을 낮추는 연관성을 처음으로 연구한 사례는 아니다. 그렇지만, 이전에 발표된 연구들은 몇 가지의 상반된 결과들과 함께, 캅사이신 화학 성분에 갑작스럽게 혹은 짧은 시간 내에 노출하는 것에 기초를 두고 실험 했었다. Zhu는 연구를 통해 고혈압이 있는 쥐에게 캅사이신 성분으로 오랫동안 치료한 결과를 최초로 조사했다.

연구진들은 "쥐에서 발견한 것들은 역학적인 조사를 통해 인간에게 적용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실, 캅사이신 성분을 통한 고혈압 치료 가능성에는 이미 몇 가지 증거들이 존재한다. 중국 북동부에 거주하는 고혈압 환자가 20%가 넘는 것은 쓰촨성, 윈난성, 후난성을 포함한 Zhu가 사는 중경에는 10에서 14%의 고혈압 환자가 있는 것과 비교할 수 있다.

Zhu는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맵고 많은 고추 양념이 든 음식 먹는 것을 좋아한다." 이어 "내가 사는 고향의 가장 유명한 음식은 양념이 많이 들어간 매운 음식이다."고 예를 들어 설명했다.

Zhu는 "하루 동안 얼마나 많은 양의 캅사이신 성분이 든 고추를 먹는 것이 좋은지는 아직 정확히 조사돼지 않았다. 단지 '의사가 고추를 더는 먹지 마시오'라고 말할 때까지는 먹을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이 아직 남아 있지만 조사를 통해 상세히 더 연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념이 많이 든 음식을 먹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여전히 고추를 먹을 수 있는 희망은 있다. Zhu는 "맛이 강하지 않은 일본 고추가 있는데 이 고추에는 캅사이신 성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캡시노이드(capsinoid)라고 불리는 화합물이 들어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한적인 연구조사에서 캡시노이드(capsinoid)는 캅사이신과 유사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몇 명의 사람들은 이 단 고추를 먹을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