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노동자들은 컴퓨터와 모니터 앞에 앞아 오랫동안 앉아 일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요통은 매일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노동자가 가장 흔하게 고통받는 불평거리가 되었다.

대부분 등이 아픈 이유는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앉아 있을 때 생기는 잘못된 자세와 약한 근육 탓이다. 올바르게 앉아 있기와 바른 자세는 요통을 피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준다.

앉아 있는 동안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법을 배우는 것과 동시에, 등에 있는 근육의 유연성과 힘을 기르고자 간단한 특정 운동을 시도해 보자. 일하는 동안 좋은 자세를 유지하고 요통을 피할 수 있도록 아래에 나온 6가지 운동법이 도움을 줄 것이다.

1) 안정된 의자에 편안하게 앉아 보자. 그리고 머리를 앞으로 굴려 천천히 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머리를 돌리라. 같은 방향으로 적어도 5번씩 되풀이하며 머리를 돌리는 운동을 해 보자.

2) 맨발을 바닥에 대고 의자에 앉아 보자. 그리고 머리를 지지해 줄 수 있도록 의자 혹은 책상에 올려 보자. 넓적다리를 의자 보다 몇 인치 높게 천천히 올려보라. 이 운동법은 시간이 날 때마다 한 번씩 시도하라. 그렇지만, 의자를 사용해 운동을 할 때 몸을 굽히지 말아야 한다.

3) 머리 뒤에 손을 움켜쥐어 보라. 그리고 발꿈치를 뒤로 밀쳐라. 긴장을 풀고 잠깐 동안 이 동작에서 멈춰 보자. 이마에 다시 손을 움켜쥐고 올려놓아 같은 움직임의 운동을 해 보자. 그리고 이 동작을 할 때는 머리에 압력을 가하라.

4) 발꿈치까지 닿도록 당신의 상체를 천천히 굽히라. 이 동작을 10초 동안 유지하라. 그리고 당신의 손들을 무릎에 올려두라. 다시 상체를 뒤로 올린다. 이 동작을 5번 반복한다.

5) 우리 등에는 3개의 곡선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3개의 곡선은 목, 가슴, 요추이다. 앉아 있는 동안 모든 3개의 곡선이 등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일직선을 유지하도록 한다. 의자에서 구부정한 자세나 컴퓨터 스크린 쪽으로 몸을 앞으로 기울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약 이렇게 앉게 된다면 당신의 등에 있는 곡선들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게 된다.

6) 요추를 지지해 줄 수 있도록 베개를 당신의 의자 아래에 놓아라. 그리고 앞으로 상체가 기우는 것을 방지하도록 최대한 당신이 일하는 자리와 의자를 밀착시키라. 당신의 컴퓨터를 보는 각도를 맞추어 시선을 아래에 두고 일하기보다 수평을 만들어야 한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