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에서 연구된 조사에 따르면, 두뇌의 오메가3-지방산과 아연 수치에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두뇌의 아연 수치는 건강한 두뇌에 핵심적인 영양소 오메가3 수치에 의해 유지된다.
세포 생명과학자 Leigh Ackland 교수는 초기 연구에서 두뇌의 낮은 수치의 오메가3 지방산 DHA는 알츠하이머로 불리는 뇌질환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를 통해 알츠하이머 뇌질환은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건강한 영양소를 유지 섭취한 사람에게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두뇌에 아연의 수치가 증가하는 것은 건강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하고 종종 이것은 성숙하지 못한 두뇌 세포를 죽게 만든다. 이 연구에서 뇌세포내에 오메가3 지방산 DHA 수치가 줄게 되면, 아연의 수치는 늘어났다. 퇴행성 신경질환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은 연구에서 알 수 있듯, 뇌 세포의 죽음이다. 뇌 세포가 죽는 것은 알츠하이머병에서도 발견된다.
Ackland 교수는 오메가3 지방산이 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뇌의 건강한 아연 수치를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그 결과 아연 수치가 늘어나는 것과 연관된 뇌 세포의 죽음을 막을 수 있다고 믿고 있다.
Ackland 교수와 그녀의 연구 동료는 연구를 통해 내린 결론들을 2010년 2월 5일 international molecular biosciences journal FEBS Letters에 게재했다.
중요한 연구를 기본으로 할 때, 우리 두뇌 세포의 DHA 수치와 아연 수치 관계가 분명히 규명되어 새로운 이해를 불러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