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나는 딸을 출산했다. 내가 임신하는 동안 그리고 출산 이후 나의 몸에 일어날 일들에 대해 생각하며 많은 걱정을 했다. 아이를 가져본 엄마라면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은 이상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임신 하는 동안 우리 자신의 많은 부분을 희생한다 하지만 우리는 임신 기간 동안 또한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다.

임신 기간 동안 나를 도와 준 것 중의 하나이며 출산 후 나의 회복을 돕는 것은 요가 관리이다. 나는 요가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요가에 대한 좋은 말들을 들어 나도 해 보기로 결심했고 내가 요가 관리를 받은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내가 임신 14주가 되어 요가 수업을 받기 시작했는데, 나의 산부인과 주치의는 임신 6개월이 됐을 때 요가 관리를 받으라고 권면했다. 나는 몇 주 전보다 기분이 좋아진 상태에서 요가를 그만뒀고 나중에 다시 요가를 시작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출산 전 요가 수업을 즐겨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었다.

긴장 완화: 매 주 한시간씩 나는 걱정할 필요가 없거나 다른 사람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았다. 나는 나 자신과 나의 몸 나의 태어날 아기와 친밀감을 형성하는데 초점을 뒀다.

완화된 통증:부드럽게 뻗은 운동법은 매일 반복되는 여러곳의 꼬인 곳, 시려움,통증완화를 돕는다. 나는 요가 수업을 마치고 나갈때 걸음이 더 가벼워져 등이나 엉덩이, 발에서 느껴졌던 통증이 덜하다.

숙면: 임신 기간 동안 나는 불면증에 시달렸다. 나는 내가 요가 수업을 받는 첫날 월요일부터 숙면을 취할수가 있음을 발견했다.

근육의 힘: 요가는 내 근육의 힘을 유지하도록 도와줬다. 출산 전 관리로서 마사지를 받는 동안, 여자 마사지사는 나 자신도 알 수 없었던 점을 지적했다. 나는 임신 기간 동안 강해지고 더욱 힘이 넘친다는 느꼈다.

충고: 나의 요가 수업은 그룹으로 수업을 진행해 힘을 받았다. 매주 2명에서 7명의 임산부가 수업에 참여해 15분 동안 묻고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시간 동안 나는 재미 있는 임신 이야기를 하거나 놀라운 임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수가 있었고 이를 경험해 보려고 노력했다. 공동체적으로 함께 공감하는 것은 정말 놀라웠다.

출산과 분만: 나는 분만하는 동안 절대적으로 요가 수업에서 배운 호흡법을 이용했다. 출산 교실에서 배운 호흡법은 선호하지 않았다. 스트레스가 가득한 상황에서는 혼돈만이 가득했다. 하지만 나는 요가에서 배운 호흡법을 할수 있었고 가장 아팠던 수축이 일어나는 동안 했던 호흡법을 생각했다. 이 호흡법이 분만 하는 동안 나를 더욱 안정되게 했고 즐길 수 있었다.

회복: 분만 후 4주가 되자 요가 선생님의 권면으로 나는 요가 관리 수업에 되돌아갔다. 이 선생님은 이를 "산욕기"라고 불렀다. 출산 후 우리 몸은 여전이 TLC가 필요하다. 이것은 신생아를 안을때 그리고 돌볼때 생겨난 새로운 통증과 시려움 아픔등을 가시도록 했다. 나는 요가 시간 '나의 시간'을 즐겼고 월요일 요가 운동을 마친 밤에는 더욱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됐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