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쌀밥을 먹는 것은 다양한 흰색의 음식을 먹는 것과 같다. 적당한 양의 흰 쌀밥을 섭취하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만약 식이요법의 주된 섭취 음식이라면 고려해 봐야 할 사항이다.
하버드 연구진들은 흰 밥을 갈색밥으로 바꾸어 먹을 경우 상당한 유익한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갈색 밥이 어떻게 당뇨병 발병을 예방할 수 있는지 설명했다. 연구진들은 흰밥을 갈색밥으로 바꾸어 먹을 경우 당뇨병 발병률을 1/3로 줄일수 있어 쉽게 바꿀 수 있다고 전했다.
흰 쌀밥은 혈당 수준을 높히기 때문에 당뇨병 발병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인 20만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흰 쌀밥을 섭취하는 것은 타입2 당뇨병과 발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진들은 갈색 밥이 어떻게 당뇨병 발병을 감소시키는지에 대한 추측을 도출했다. 연구진들은 보통 먹게 되는 흰 쌀밥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양을 갈색 밥으로 대체해 타입2 당뇨병의 발병률을 16% 감소시킨것으로 추정했다.
갈색밥은 통곡물 음식이기 때문에 섬유질이 풍부하고 에너지를 천천히 발산시켜 몸 안에 생기는 설탕의 증가를 피할수 있게 한다. 그러나 흰쌀밥이 함유하고 있는 겨와 균이 도정 하는 동안 제거되기 때문에, 높은 혈당지수(GI)를 나타내게 된다. 혈당지수(GI)는 음식을 먹을때 얼마나 많은 혈당 수준이 측정되는가를 표시한 수치이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