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무더운 여름으로 바뀌면, 날씨에 대비해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 그리고 실외에서 일하는 시간이 많다면 더욱더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

첫번째로 물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다음으로 당신의 심장 박동수의 증가 또는 당신의 오줌 색깔이 짙게 나오는 현상과 같은, 당신의 몸이 보내는 신호를 눈여겨 봐야 한다. 이런 현상들은 당신의 몸 상태가 그리 좋지 않다는 것을 대변해 준다 그리고 여름 뜨거운 더위는 우리 몸을 약하게 만든다.

여름에 가장 중요한 건강 체크 사항은 탈수와 관련된 질환들이다. 이는 우리 몸안의 유체와 칼륨, 나트륨과 같은 전해질을 너무 많이 소비하게 되어 일어난다. 그러기에 여름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음식만을 먹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더운 여름날 몸을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1.많은 양의 물을 마셔야 한다. 갈증이 날때까지 기다면 안된다. 무더운 여름철이 되면 탈수를 막기 위해 많은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아이들은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소아들과 걷기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수분섭취는 중요하다. 소아와 어린 아이들은 어른보다 탈수 현상이 훨씬 더 빨리 온다.

2. 만약 천식 혹은 호흡기 질환이 있을 경우, 매일 공기가 어떤지 잘 봐야 한다.  뜨거운 여름날 외출하게 될 경우에는, 흡힙기를 손에 들고 가거나 의사가 처방해 준 약을 항상 몸에 소지해야 한다.

3. 정오에 낮잠을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어떠한 이유에서든지 몸의 한계 상황을 넘어가는 상태로 내버려 둬서는 안된다. 한계 상황이 되면 우리 자신이 느끼는 것 보다 더 빨리 우리 몸의 에너지가 소모된다.

4.햇빛 차단기는 패션 악세사리가 아니다. 태양에 그을리는 것은 피부가 망가지는 것 만큼 고통스럽고 이는 영구 피부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무엇보다 썬크림을 사용하기 전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5. 더운 여름철 어두운 색깔은 빛을 흡수하기 때문에 올바른 색상의 옷을 골라 입는 것도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그리고 더운 여름에는 몸에 꽉 끼인 옷 보다는 헐거운 옷을 입도록 해야 한다.

6.여름철 뜨거운 햇빛의 열은 당신의 눈에 손상을 줄수 있다. 그렇기에 더운 여름철 외출을 하게 될 경우 썬글라스를 착용하도록 하자. 그리고 썬글라스는 자외선을 차단해 얼굴을 보호해 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7.여름철 몸의 에너지를 유지 하기 위해 지방이나 설탕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대신 과일과 탄수화물과 함께 섭취하는 채소의 양을 늘려서 먹도록 해야 한다.

8. 여름 휴가를 계획할 경우, 꼭 가지고 가야 할 물건들을 챙겨 넣어가야 한다. 칼라민 로션이나 베이킹 소다와 같은 약품들은 벌레에 물리는 것을 막아 준다.

9.만약 당신에게 알레르기가 있다면 여름 휴가 동안 정확히 어떤 것에 알레르기에 반응하는지 테스트 해 보고 알레르기를 막을 약품을 소지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10. 우리는 우리 몸이 보내는 경고의 신호들을 잘 알아야 한다. 오줌 색의 변식이나 심장박동수가 갑자기 빨라질 경우에는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다. 열사병은 세계 곳곳에서 사람들의 생명을 많이 앗아가고 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