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쵸콜릿은 매우 효과적이다. 조사에 따르면 쵸콜릿은 심장병 혹은 뇌졸증을 지난 5년간 20%를 감소시켰다.쵸콜릿과 특히 다크 쵸콜릿은 우리 몸의 혈관을 자연스럽게 확장시켜주는 플리바놀이라고 알려진 화학적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이는 우리 몸의 혈액이 쉽게 흐르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

이 조사를 실시했던 호주 애들레이드 대학의 카린 리드 박사는 "혈압을 낮추기 위해 항상 약을 복용할 필요는 없다"라고 밝혔다. 이어 " 이 조사를 통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주는 몇 가지의 식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라고 말했다.

영국에서는 1500만 명의 고혈압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그리고 또한 이 중 약 절반 가량이 고혈압으로 진단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혈압으로 고통받는 10명의 환자 중 한 명은 약물로 고통을 억제할 수 없거나 또는 약물 투여시 부작용을 참지 못하고 더 큰 위험에 빠지게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수천만명의 사람들이 심장병, 뇌졸증 또는 신부전증의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리드 박사와 그녀의 팀이 실시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1955년부터 2009년까지 코코아와 쵸콜릿을 섭취한 수백만명의 사람들을 관찰한 결과 15가지의 결과를 조합했다. 연구팀은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쵸콜릿을 섭취해 5% 가량의 혈압을 감소시켰다. 그렇지만 혈압이 정상인 사람들에게는 혈압이 내려가는 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

리드 박사는 "이 조사는 매우 중요한 것을 보여줬다" 며 " 우리 연구팀은 쵸콜릿 섭취는 매우 심각하게, 점진적으로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하락시키는 것을 발견했지만 보통 혈압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혈압이 떨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리드 박사는 쵸콜릿을 통해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 가장 적당히 섭취해야 할 양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리드 박사는 6g에 해당하는 쵸콜렛 쿠키 섭취부터 100g의 막대 쵸콜렛까지 다양하게 조사했다.

다크 초콜릿은 혈압이 높은(140/90mmHg 이상) 사람에게 최고혈압인 수축기혈압을 평균 5mmHg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일 30분씩의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혈압강하 효과(4-9mmHg)와 맞먹는 수준이라고 리드 박사는 지적했다.문제는 이 정도의 효과를 얻으려면 다크 초콜릿을 얼마만큼 먹는 것이 적당한지를 알아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구팀과 리드 박사는 "오랜 기간 동안 코코아와 쵸콜렛 섭취를 통해 고혈압을 치료할 경우 그 실질적 효능에 관해서는 아직 의문점으로 남았다"라고 덧붙여 말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