겪어본 사람만 안다는 요로결석 통증. 돌처럼 딱딱한 '결석'은 몸에 수분이 부족해 노폐물이 뭉치며 생기는데, 콩팥이나 요관, 요도, 방광 같은 요로계에 결석이 생기는 것이 바로 '요로결석'이다. 요로결석이 생기면, 소변길을 결석이 막으면서 오줌을 눌 때마다 극심한 통증이 동반된다.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식습관을 반드시 관리해야 한다. 수산이나 요산, 칼슘 등이 든 음식을 자주 먹으면 결석이 잘 생기며. 수산이 든 음식은 대표적으로 시금치, 견과류, 육류, 초콜릿 등이 있다. 맥주 역시 요로결석 유발 요인인데, 맥주 속 '퓨린'이라는 물질이 몸속에서 분해되면 결석 구성 물질인 요산을 만든다. 

따라서, 시금치, 견과류 등 식품은 적당량만 먹고 술은 최대한 마시지 말아야 한다. 결석 예방에 좋은 오렌지·자몽·귤·매실 등을 종종 먹는 것도 좋다. 신맛이 나는 과일에 함유된 구연산이 결석 생성을 억제한다.

또 물도 주기적으로 마셔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소변량이 줄면서 소변이 농축되고, 노폐물이 뭉칠 수 있기 때문. 하루에 물을 10컵 이상 마시는 것이 좋으며 콜라, 과일주스 등은 결석 성분의 일종인 수산이 들어있을 수 있으므로 맹물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