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도 의사 전공자들의 피부과 쏠림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1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미국 의과대학 협의회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 피부과 레지던트 지원이 50% 가량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레지던트들이 피부과 전공의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워라벨'을 꼽을 수 있다. WSJ은 "피부과는 주 4일 근무와 야근 없는 삶이 보장된다"며 "야간 응급 대기가 없고, 유연하게 근무 시간을 조정할 수 있어 특히 여자 의대생의 지원이 높다"고 전했다.


실제 미국 레지던트 매칭 프로그램에 따르면 올해 피부과를 1지망 한 레지던트의 71%가 여성으로, 2년 전(63%)보다 더 늘었다.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피부과는 "여드름을 치료하는 의사"라며 놀림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최근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마케팅으로 시술이나 관련 화장품 판매로 고수익이 가능해져 선망의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한 의학단체가 최근 15만명 이상의 의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피부과 의사의 연평균 소득은 54만1000달러(7억5200만원)였다. 이는 소아과 의사의 연평균 소득인 25만8000달러(3억6000만원)의 2배가 넘는 금액이다.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에 다양한 브랜드의 화장품 홍보 게시물을 올려 브랜드 하나당 최대 3만달러(4175만원)의 광고비를 받는 사례도 있다. 미세바늘 치료나 레이저 시술도 20분 정도 걸리는데 이 역시 건당 4000달러(560만원) 수준으로 고수익이 가능하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