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의료보건 공약
(Photo : )
윤석열 당선인 의료보건 공약
윤석열 당선인 의료보건 공약
(Photo : )
윤석열 당선인 의료보건 공약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에 윤석열 후보가 당선 확정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당선인은 1636만5562표를 얻어 48.6%의 지지로 당선되었다. 윤석열 후보가 내세운 의료보건 공약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윤석열 홈페이지에는 <심쿵공약>이 40개 있는데, 이 가운데 8개가 의료보건 공약이다. 아래 간략한 요약.

응급환자용 닥터헬기 확충

윤석열 당선인은 응급환자용 닥터헬기를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닥터헬기는 전국 7대이다. 안동, 원주, 인천, 목포, 천안, 익산, 수원에 각각 1대씩 있다. 윤 당선인 캠프는 닥터헬기를 운영하지 않는 지역이 없도록 전체 시와 도에 닥터헬기 운행 및 이착륙장 확충을 약속했다. 또 전국 방방곡곡에 이착륙장, 인계점(착률승인지점, 환자 인계 장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2. 군 이동형 원격진료 확대

윤 당선인 캠프는 軍 이동형 원격진료를 확대하여, 최전방을 지키는 장병들의 건강권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이동형 원격진료는 특히 의료지원 여건이 미비한 격오지 근무 장병들의 건강권 보장, 이들 중 응급환자 발생 시 즉각적인 초기 조치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또 지상/해상파병부대 장병들의 건강권 보장에 대한 국가 책임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3. 연속혈당측정이 건보지원

당뇨병 환자들의 부담 경감을 위해 혈당측정측정기 건보지원도 약속했다. 1형 당뇨병 환자 뿐만 아니라 소아, 임신성, 성인 2형 당뇨병 환자도 '연속혈당측정기' 건보 지원 확대에 포함된다.

4. 건강진단결과서 발급 무료화

직군에 따라 매년 발급받기도 하는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을 무료화 하는 것도 윤 당선인의 공약이다. 발급 소요비용 전액을 무료화하고, 또 보건소와 민간 의료기관의 절차가 각각 다른데 이것을 간소하게 통일하는 것도 계획하고 있다.

5. 재활로봇 보행치료 활성화 지원확대

장애인에게 도움이 되는 '재활로봇 보행치료'를 활성화하여 지원하는 공약도 있다. 재활로봇을 활용한 보행치료의 의료수가를 상향하고,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것이다. 아울러 재활로봇 관련분야 연구 및 산업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6. 중증질환 및 희귀암 건보적용 확대

중증 및 휘귀질환 치료제 등의 건강보험 적용대상을 확대하는 것도 윤석열 당선인 캠프의 공약이다.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에 달하는 중증 및 희귀질환 치료제의 건보 적용을 확대하고, 중증질환자들에 대한 장기요양 간병비용도 점진적으로 건보 적용을 추진한다. 캠프는 "투병으로 고통받는 환자와 가족들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드리겠다"고 밝혔다.

7. 항생제 과민반응 등 약물 알레르기 환자를 위한 시스템 개선

항생제 과민반응 및 약물 알레르기 환자들을 위한 의료 시스템을 개선하겠다는 공약도 있다. 알레르기 환자에 대한 문진표 및 의료 데이터 공유 시스템을 구축하여, 알레르기 환자에 대한 적시의 응급처치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아울러 의료 빅데이터 구축 및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의료정보시스템 보급 및 확산도 약속했다. 이러한 개선들이 지역 의료 격차 해소에 기여할 것이라고 캠프는 내다봤다.

8. 골다공증, 우울증 국가검진 강화

골다공증 무료 건강검진을 확대한다. 만 54세, 만 66세 여성에서, 만 60세 여성, 만 72세 여성까지 대상을 확대했다. 우울증 국가건강검진은 50세 이후 5년 주기로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