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이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696억원, 영업이익 226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전년 동기보다 각각 4.7%와 305% 증가했다.
대웅제약은 전문의약품(ETC)과 일반의약품(OTC)이 견고한 매출을 유지하는 가운데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프라잔'의 중국 수출 계약금 수령,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소송 지출 비용 급감 등을 통해 영업이익이 8년만에 200억원을 돌파했다고 설명했다.
대웅제약의 ETC 부문은 전년 동기 1621억원에서 11.7% 성장해 올해 1분기 181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우루사(전문의약품)·루피어데포주·크레젯 등 제품과 크레스토·포시가·릭시아나 등의 도입품목 판매량이 증가했다.
OTC 부문은 전년 동기 261억원에서 올해 264억원으로 실적이 다소 증가했다. 고함량 비타민B 복합제 임팩타민과 간 기능 개선제 우루사(일반의약품)가 안정적 판매량을 이어갔다.
보톨리눔 톡신 '나보타' 매출액은 전년 동기 151억원에서 올해 154억원이 됐다. 국내 매출이 늘은 가운데 지난 2월 ITC 합의로 불확실성 해소와 함께 미국 매출이 급증해 지난 3월에는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다. 최근 터키와 칠레에서도 새로 품목허가를 취득해 올해 3분기 출시 계획이다.
주요 종속회사인 한올바이오파마는 전년 동기 매출액 221억원에서 올해 278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0억원에서 54억원으로 늘었다. 안구건조증 치료제 HL036,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HL161 등 신약 후보물질의 기술료가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는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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