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친환경(유기농·무농약) 한약재로 제조한 규격품을 우수한약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21년도 우수한약 사업단을 4월 30일(금)까지 공모한다.

우수한약(Korean Premium Herb) = 친환경 한약재 + 의약품 규격품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ㆍ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제34조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인증한 유기농·무농약 농산물

이번 공모는 안전성이 우수한 유기농․무농약 한약재를 우수한약으로 공급하여 한약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하고,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민간 사업단을 발굴․지원하기 위함이다.

우수한약 육성사업 공모에 참여하려면 친환경 한약재 재배 농업인, 한약재 규격품 제조업자, 한방의료기관을 개설한 한의사 등이 사업단을 구성하고, 사업단장을 정해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공모기간 동안 보건복지부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우수한약 육성사업 공모에 참여하려면 사업단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인증한 유기농․무농약 한약재를 원료로 제조한 규격품을 한방의료기관에 공급하는 사업계획(품목, 수량 포함)을 작성해야 한다.

2021년도에 생산되는 유기농․무농약 한약재로 규격품을 제조, 한방의료기관에 공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설명회는 8일 오후 3시30분 온라인으로 진행되므로 사전예약하면 된다.

복지부는 우수한약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비를 보조할 사업단을 1개 이상 선정하고, 보조금 규모를 확정하여 5월 중에 통보할 예정이다. 사업단으로 선정되면 사업계획서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업비 일부를 국비 보조받고, 우수한약 도안을 표시할 수 있다.

사업단은 지원받은 보조금을 우수한약 사업에만 집행할 수 있고, 품질관리체계를 가동해야 하며, 사업종료 후에는 사업성과서를 제출하고 사업계획서의 성과목표 이행·달성 여부를 평가받아야 한다.

보건복지부 이재란 한의약정책관은 "우수한약 육성사업을 통해 우수한약 공급을 활성화하여 한의약 산업이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본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하여 한의약 관련 기관 및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