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아동들이 받는 학업 스트레스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삶에 대한 만족도는 심각하게 낮은 수준이였다.

11일 김미숙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은 2013년 한국아동종합실태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낸 보건복지포럼 최근호(2월호)의 '한국아동의 주관적 웰빙수준과 정책과제' 보고서를 통해 아동의 주관적 웰빙(well-being) 상태 분석 결과 공개했다.

◆  학업 스트레스 최고 = 보고서에 따르면 유엔아동기금(UNICEF)이 2013년 발표한 '부유한 국가 아동의 주관적 웰빙' 조사 결과와 같은 지표를 한국 아동들에게 적용한 결과, 학업 스트레스 지수는 50.5%로 UNICEF 조사 대상 국가인 29개국 중 가장 높았다.

UNICEF의 조사 대상 국가에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스위스, 스웨덴, 핀란드 등 세계 주요 국가가 포함돼있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일본, 이스라엘, 터키, 뉴질랜드, 호주는 빠져있다.

한국 아동들의 데이터는 2013년이 기준이지만 UNICEF의 조사는 2009~2010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대상 연령은 두 조사 모드 11세, 13세, 15세를 대상으로 했다.

한국 아동의 학업 스트레스 지수는 전체 평균 33.3%보다 17.2%포인트나 높은 것으로 가장 낮은 네덜란드(16.8%)의 3배에 달한다.

학업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나라 순서는 △스페인(49.4%) △ 슬로베니아(48.9%) △포르투갈(47.2%) △핀란드(44.6%) 순이었다. 영국(42.1%)과 미국(40.6%)은 평균보다 높은 편이었으며 프랑스(20.8%), 독일(23.9%), 스위스(24.7%)은 평균보다 낮았다. 

◆ 학교 생활 만족도도 하위권 = 한국 아동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는 18.5%로 전체 평균인 26.7%에 한참 못미쳤다. 한국보다 낮은 국가는 체코(17.3%), 핀란드(15.3%), 이탈리아(14.8%), 에스토니아(9.2%) 뿐 이었다.

학교생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국가는 아일랜드(42.5%)였으며 영국(27.6%)과 미국(30.7%)은 평균에 근접한 수준이었다.

◆ 삶에 대한 만족도 크게 낮은 편 = 높은 학업 스트레스와 낮은 학교 생활 만족도로 인해 삶에 대해 중간이상 만족하는 비율인 '삶 자체에 대한 만족도'는 60.3%를 기록했다.

조사대상 중 27개 국가가 80%를 넘었는데 80%가 안되는 루마니아(76.6%), 폴란드(79.7%)도 한국과 큰 차이가 날 정도로 크게 낮은 수치이다.

한편, 육체 건강 관련 지표에서 한국 아동들의 점수는 긍정적인 쪽으로 단연 높은 편이었다.

보고서는 "한국 아동들의 삶의 만족도와 학업 스트레스는 최악인데 반해 주관적 건강상태와 신체증상은 최고인 극단적인 상황"이라며 "이러한 현상은 부분적으로는 고통에 대한 높은 인내심이나 학력 위주의 경쟁적 학교 환경 등 한국의 문화, 환경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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