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BK동양성형외과 김병건 원장)
(사진=BK동양성형외과 김병건 원장)
한국의 선진 의료 기술은 이미 알려지고 있으며 몇몇 병원에서는 해마다 의료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다. 아이비타임즈(IBTimes)는 성형외과 부문에서 해외 환자 유치의 선두주자로 꼽히고 있는 BK동양성형외과의 김병건 대표원장을 만나 한국 의료관광의 실태와 노하우, 방향성에 대해 얘기를 나눠 봤다.

다음은 일문 일답.

-한국의 성형외과 의료 경쟁력과 현재 이뤄지고 있는 의료관광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린다.

한국에서 성형산업이 흥행하면서 상위 1%의 의사만이 성형외과 의사가 될 수 있고 그런 우수한 인재들이 고급의술을 펼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그 결과에 만족하게 되었다. 뛰어난 기술은 해외에서도 배우고 싶을 만큼 유명해졌고 한류스타의 등장으로 닮고 싶은 아이콘의 출신지에서 성형을 받는 것이 최고의 선택이 된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일 것이다. 이로 인해 성형을 받으려는 사람뿐 아니라 한국 성형을 배우려는 사람들까지 가세하여 한국 의료관광의 효자분야로 성형외과가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전체적인 한국 의료관광 현황을 살펴보면 2007-2009년의 의료관광 도입기를 지나 2010년부터는 성장기 및 다양화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한국 의료광광의 활성화에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현재 한국 의료관광 사업이 3년 차에 접어들었다. 높은 수준의 의료기술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등 기반이 잘 다져진 상태이다. 여기에 국가의 정책 및 재정적 지원이 더하여져 의료관광 활성화가 시작되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국가적 지원과 관광상품의 개발이 균형적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이다. 관광상품의 개발을 민간에만 맡긴다면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관광상품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 우수 브랜드를 선별하고 의료와 관광을 연결해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해 준다면 의료관광이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의료관광 관련해 현 법규나 규제 등에 대한 의견을 밝혀 주신다면?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니더라도 성형외과를 개원할 수 있기 때문에 간혹 비전문의에게 수술을 받고 부작용을 호소하는 해외 환자들의 사례가 있다. 이런 부정적인 결과들이 축적되면 결국에는 국가 이미지에 해를 끼치게 되기 때문에 정책적인 차원에서 전문의 인증제도를 도입하여 해외환자만큼은 전문의에게 진료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또한 의료기술이나 의료서비스의 질은 높지만 그에 따른 관광 콘텐츠가 부족한 실정이다. 있다 하더라도 의료와 관광을 밀접하게 연결해 주는 고리가 없다. 성형수술을 위해 한국을 찾은 해외환자들은 거동하기가 크게 불편하지 않지만 딱히 즐길 만한 거리가 없어 면세점에서 쇼핑하고 공연관람 하는 것이 현재 전부이지만 이마저도 개별적으로 정보를 얻은 사람만 누릴 수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 의료와 관광을 잘 연결시켜주는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앞장 서 주셨으면 좋겠다.

-의료관광객을 다수 유치한 것으로 알고 있다. BK동양성형외과의 강점은 무엇인가?

한국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의 성형의료기술을 가지고 있다. 특히 BK동양성형외과에서 개발 연구되어 검증된 의료기술은 국내 및 세계의 성형의학 분야에서 인정받아 많은 외국 의사들이 우수한 의료기술을 배우기 위해 방문하고 있다. 단매듭연속매몰법, 눈꼬리내리기(외안각고정술), 높게 유착된 쌍꺼풀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쌍꺼풀재수술법, 특수 거울을 이용한 긴곡선 사각턱 절제술 등을 개발하여 더 좋은 수술 결과를 위해 늘 노력하고 있다. 또한 눈, 코, 윤곽, 체형 등 각 분야별로 전문의를 특화시켜 수술의 질을 한층 높였다.

무엇보다도 15층 규모의 건물 전체를 성형외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총 21명의 각 분야별 전문의와 2명의 마취과 원장이 상주하고 있어 안전하고 편안하게 수술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모발이식센터, 피부과, 치과가 함께 있어 원스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토탈 성형미용센터다.

(사진=BK동양성형외과 수술실 모습)
(사진=BK동양성형외과 수술실 모습)

한, 중, 영, 일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성형에 대한 문의를 할 수 있으며 상담예약, 수술예약, 호텔예약, 공항픽업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해외환자를 위해 장기 게스트 하우스가 무상으로 제공되며 병원 내에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상담사가 층별로 배치되어 있어 편안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병원 참관을 통해 인연을 맺게 된 해외의사들과는 해외 현지 각 지역에 네트워크 병원을 구축하고 있어 한국에서 수술 받고 빨리 귀국해야 하는 외국인 환자들을 위해 치료 및 에프터 케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 밖에도 공연, 카지노, 면세점 등과 제휴하여 무료 픽업 서비스를 제공한다든지 할인된 가격으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하여 저희 병원 고객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마련해 놓고 있다.

자국에서부터 수술 후 관광까지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 달 평균 100명이 넘는 해외 환자들이 BK동양성형외과를 찾고 있고 수술 후 결과와 다양한 서비스에 만족해 하고 있다.

-BK동양성형외과의 해외 환자 유치 전략이 있다면?

의료분야 특성상 광고의 제약이나 규제가 있기 때문에 다른 병원들과는 사실상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세계로 진출하기 위해 BK동양성형외과는 오래 전부터 중국의 병원과 연계하여 직접 현지에서 상담과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현지에서 직접 수술 받은 환자들의 경험과 입 소문을 통해서 외국 환자들이 직접 본원을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외국인환자들과 직접 전문통역상담원이 언제든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병원으로 바로 올 수 없는 외국인을 위하여 외국어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상담, 성형 후를 미리 볼 수 있는 가상성형 상담, 원하는 시간에 전화 상담을 진행하여 온라인상으로 예약하는 시스템을 갖추었으며, 수술예약과 동시에 원하는 분에 한하여 연계되어있는 호텔 예약도 해 드리고 있다.

(사진=BK동양성형외과 내부 모습)
(사진=BK동양성형외과 내부 모습)

그리고, 원활한 비자 발급을 위하여 초청장을 보내드리며, 한국 방문 시 바로 숙소로 이동 가능한 픽업 서비스, 장기치료를 요하는 외국인들에게는 장기 입원실을 제공하여 수술 후에도 편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병원의 위치적 특성상 강남 일대의 쇼핑, 관광지와 가까워 여행과 쇼핑, 성형을 동시에 즐기려는 의료관광객들이 많다. 이를 반영하여 병원 브로셔에 서울 관광 지도를 삽입했으며 해외환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도 환자의 needs가 있는 것이라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연계하여 한국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더욱 앞장설 것이다.

-치과, 피부과, 성형외과 등 국내에 네트워크 병원이 많아지고 있다. 그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네트워크 병원이 많아지고 있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재 한국의료법 상 한 지점의 의사가 다른 지점에서 진료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네트워크 병원이라고 하더라도 철학과 진료방법, 병원 이름을 공유하는 것에 불과하다. 해외의 경우, 다른 곳에서 진료하는 것이 합법화 되어 있다. 한국도 이와 같이 의료법이 개정된다면 진정한 의미에서의 네트워크 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BK동양성형외과는 15층 규모의 건물에 피부과, 치과, 성형외과가 함께 있고 모발이식센터 및 부평 분원이 있다. 또한 중국, 홍콩,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해외에 네트워크 협력병원을 갖추고 있어 세계 각국에서 찾아오는 해외 환자들에게 에프터 케어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해외환자들이 본원을 더욱 신뢰하며 찾아주시는 것 같다.

-의료관광이 성장하면서 해외 환자 유치와 관련해 음성적이고 불법벅인 브로커리지 행태(해외 환자를 유치하며 병원과 환자 사이에서 거액의 대행료를 챙기는 행위)가 많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생각을 말해 달라.

거액의 중계 수수료를 챙기는 에이전시는 환자의 편의나 수술의 질 보다는 수수료가 몇 %인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소개비를 챙기고 나면 수술의 결과나 환자의 에프터 케어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자체적으로 해외 홍보활동을 하기 힘든 작은 병원에서 에이전트의 말 만 믿고 거액의 수수료를 주면서까지 해외환자 유치에 열을 올리다가 커뮤니케이션 등의 어려움으로 곤혹을 치른 사례를 듣곤 한다. 무조건적으로 에이전트에게 환자 알선 및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전담해서 생기는 문제들이 많다.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의료 서비스의 질은 물론이고 타깃국가를 선정하여 다양한 정보들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국가적 차원에서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천차만별의 중계 수수료의 폭을 5%-10% 내외로 줄이는데 힘써 주었으면 한다. 에이전시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고 의료관광 커뮤니티를 통해 거액의 수수료를 요구하는 악덕업체나 피해사례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2011년 BK동양성형외과의 목표가 궁금하다.

다양한 국내외 활동을 통해 해외환자 유치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다. 또한 한국 의료관광을 이끄는 선도병원으로써 해외환자들의 작은 불편이라도 언제나 귀 기울여 듣고 개선하기 위해 힘쓸 것이다. 수술 전 상담에서부터 수술 후 에프터 케어 및 한국 관광에 이르기까지 최대한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의료관광 대국이라는 한국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한국의 홍보대사라는 마음으로 2011년에도 최전선에서 열심히 뛰겠다.

-국적, 남녀 노소를 불문하고 성형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에게 한마디 해달라.

무분별하게 남을 따라 성형을 결심하기 보다는 먼저 내 자신이 갖고 있는 외모의 장단점을 잘 파악한 후 성형을 결심하는 것이 좋다. 성형은 내 안의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더욱 자신감 있게 살아가기 위한 나를 사랑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용기를 갖고 아름다움을 위해 도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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