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렐라는 녹조식물에 속하는 단세포식물로서 지름이 10μm 정도이고  전체적으로 녹색을 띄며 둥근모양으로 생겼다. 1차세계대전 당시 이것을 대량으로 배양하여 식량자원으로 하려고 하면서 연구가 시작되었다.  최근에 성분 중의 UGF(성분 불명의 유효성분)가 인정되어 대규모의 공업화가 기획되고 있다.
 
클로렐라의 성질은  무성생식에 의해서 증식하고 광합성에 의해서 몸의 구성물질이 증가하며, 일반적인 식물보다 태양 에너지의 이용율이 높다.
 
클로렐라는 매우 작은 생명체이지만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다. 같은 무게일 때 클로렐라가 함유한 단백질의 양은 계란의 5배, 필수아미노산은 소고기의 2~4배, 칼슘·아연 등의 무기질은 우유의 4배라 정도라고 한다.
 
이와같이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등 풍부한 영양성분과 핵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완전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몸 속 중금속을 배출하는 디톡스 기능과 면역력을 증가시켜주는 작용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항산화 효과도 있어서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며 피로회복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고 있어 이웃 일본에서는 건강식품중 매우 인기가 있다고 한다.
 

▲  클로렐라로 만든 비누
또한 흡연자의 활성산소도 제거해 주는 작용을 해서 건강회복에도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어 그 쓰임새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떡이나 부침, 죽 등 각종 요리의 첨가물로도 이용하며 대체식품, 건강식품, 비누 등 여러가지로 만들어져서 이용되고 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