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출산후 산모들은 미역국과 더불어 호박죽, 호박찜 등 호박으로 된 음식을 많이 먹었다.

일반적으로 붓기 빼는데 좋다고 널리 알려진 음식은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와 콩, 호박 등이 있다. 그중 호박은 이뇨작용을 돕는데 효과적이며 비타민A가 풍부해 체내 불순물을 제거하기 때문에 수술 후 염증이나 고름 등을 예방하고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출산 후 산모들이 이러한 음식을 즐겨먹는 것도 이 같은 효능 때문이다.

호박은 과채류 중에서는 녹말 함량이 가장 많아 감자 ·고구마 ·콩에 이어 칼로리가 높아 전시에는 대용식으로 재배가 많다. 그러나 보통은 조리용으로 이용되는데 다량의 비타민 A를 함유하고 약간의 비타민 B 및 C를 함유하여 비타민원으로서 매우 중요하다.

 
요즘은 호박을 죽이나 찜이 아닌 먹기편한 과즙형태로도 많이 먹는다. 호박즙은 수술 후 환자들도 먹기 좋은 음식으로 늙은 호박을 찜통에 넣어 2시간 정도 푹 찐 후 즙을 짜면 호박즙이 완성된다.

동의보감에 오장을 편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된 호박은 위장이 약하거나 암환자에게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출산후 붓기를 빼는데 쓰일 뿐만아니라 성형후 붓기를 빼는대도 호박즙을 이용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용도로 사랑받고 있다.

Copyright © 의약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