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치매 조기 진단을 위한 지표 발견됐다

생명의과학센터 뇌질환과 김영열 박사는 염증 유발 사이토카인 IL-8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치매를 진단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음을 발견했다. 면역세포에서 분비되는 사이토카인 IL-8은 우리 몸의 염증 발생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번 연구결과에서 혈..
전의총, '비합리적 조제료 수가에 대해 대폭 인하요구'
“의약분업 이후 10년 만에 조제료가 100원에서 5900원으로 수십배 증가했다. 정부가 진료수가는 낮게, 조제료는 높게 유지하는 것은 약사들의 배를 불리기 위한 것과 다를 바 ..
전의총, '고가 약제 처방은 리베이트 때문' 발언 김진현 교수 고소
전국의사총연합(대표 노환규, 이하 전의총)은 11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김진현 교수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김진현 교수는 지난 4월 5일 KBS 9시 뉴스에 출연해 ..
턱관절 장애의 원인과 치료
처음 치과의사로서 첫발을 내딛을 때 보다 턱관절의 불편을 호소하며 치과를 찾는 환자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을 느낀다. 특히 젊은 환자들의 비중이 커져가고 있는 것을 보면서 측은한 마..
호르몬 함량 높은 응급피임약 오남용 주의해야
우리나라에서 응급피임약은 처방전을 통해서만 구입이 가능한 전문약으로 분류되어 있다. 하지만 응급피임약의 복용률은 2010년 기준 5.6%로서, 먹는 피임약 복용률인 2.8%의 두 ..
노년기 장애인의 성재활…제12회 성재활 세미나 개최
국립재활원은 2011년 5월 12일 (목) 13:30 국립재활원 대강당에서 ‘노년기 장애인의 성재활’을 주제로 제12회 성재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노년기의 성생활..
결핵환자, 최근 3년간 감소 추세…남성 환자 많아
결핵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 중에는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이용해 입원 및 외래로 3회 이상 방문한 건강보험 결..
몸에 좋은 오메가 3 지방산, 먹기만 하면 좋은걸까?
일주일에 서너번 가까운 지인들과 술잔을 기울이는 것이 큰 낙이었던 그. 중년에 접어들면서 배가 나오기 시작해 부인에게 잔소리도 꽤 듣고 있지만 나잇살이라 생각하고 별 걱정이 없었다..
수족구병 발생증가…보건당국 주의당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는 올해 들어 지정 법정감염병인 수족구병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의 표본감시결과, 지난달 17일 ~23일 383개 병원의 전체..
서울시, 중증응급환자 진료가능병원 실시간확인시스템 구축
서울시는 11개항목에 해당되는 중증응급환자가 신속히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중증응급환자 질환별 진료가능병원 실시간 확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난 1일 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
보건복지부-지식경제부, HT산업 수출 활성화에 ‘한뜻’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와 보건복지부(장관 진수희) 등 정부 5개 기관이 HT(Health Technology) 산업 활성화를 위해 의기투합한다. 6일 지식경제부와 보건복지부는 ‘..
양악수술만 하면 예뻐진다는 생각은 금물
최근 양악수술로 몰라보게 예뻐진 연예인들이 속속 공개됨에 따라 양악수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변했다. 과거에 양악수술은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생소한 수술이었고, 그 수요도 낮은 ..
잠자는 사이 나도 모르게 끼치는 민폐 ‘잠꼬대’
‘잠꼬대’라고 하면 소위 ‘잠을 자면서 자기도 모르게 중얼거리는 헛소리’라고 한다. 사람들은 가끔 잠을 자면서 꿈을 꾸기도 하고, 수면 중 잠꼬대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태훈(2..
매일유업 ‘포르말린 사료 우유’ 안전성 논란 종식
시중에 유통 중인 모든 우유에서 자연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함량 이내의 포름알데히드가 검출됐다. 이로써 매일유업의 '포르말린 사료 사용' 논란은 일단락됐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
숨겨진 건강의 적 '심장비만' 유의해야
비만하지 않더라도 심장 주위에 지방이 많이 있으면 심혈관계 질환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심장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복부 비만뿐만 아니라 심장혈관 주위에 지방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