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빨거나 손톱을 물어뜯기, 성기를 만지는 등의 습관은 아이들 발달과정 안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습관적 행동들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러한 습관적 행동의 이면에는 현재 아이의 신체적 정서적 상태에 대한 또 다른 암시적 신호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부모님들은 아이의 습관..
해외환자 원내조제 허용 및 숙박시설을 위한 용적율 확대 등을 포함한 ‘해외환자 유치 고도화를 위한 활성화 대책’이 8일 경제정책조정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 후 발표될 예정이다. 보건..
부산시 특별사법경찰지원과(이하 특사경)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부산시내 불법 의약품 조제·판매가 우려되는 약국 등 130여개소를 대상으로 약국의 무자격자 의약품 판매행위와 가짜 ..
특정 일부 유전자가 한국 여성의 유방암 발병 위험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라 유방암 발병이전에도 검진을 통해 발병 위험을 예측해 대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
서구적 식습관으로 인해 한국인들의 항문과 질환은 꾸준히 늘고 있다. 용변을 오래 보거나, 장시간의 운전, 맵고 짠 음식의 잦은 섭취 또한 한 요인이 된다. 항문질환은 수치심을 동반..
국립재활원 신임 원장에 방문석 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과장이 임명됐다. 임기는 2년이다. 방문석 교수는 국내 근골격계 질환 전문가로 척수손상 및 뇌성마비 분야 권위자이다. 방문석 내..
말기암환자의 완화의료 이용 절차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완화의료전문기관에 대한 평가를 도입하는 암관리법 전부 개정안이 6월 1일부터 시행된다.완화의료는 ‘말기암환자의 통증을 경감시키..
치과용구, 수술용품 등에 묻어있을 수 있는 세균에 대한 감염방지를 위해 병원에서 필수적으로 사용 중인 고압증기멸균기의 품질관리를 위해 용량별, 용도별로 세분화된 기준규격이 마련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 심사평가연구소(소장 최병호)는 2005~2009년 심사청구자료를 이용하여 당뇨병 약물치료 신환자의 약물치료 지속성에 따라 합병증 발생위험률에 차이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이 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최근 5년간(2006~2010년) ‘만성폐색성폐질환(J42~J44)’에 대한 심사결정자료를 분석한 결과, ..
순한 담배는 흡연자들의 건강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할 뿐 아니라, 더 많은 비용을 담배 구입에 사용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그 이유는 흡연자들이 순한 담배를 피움으로..
임산부들은 태어날 아기에 대한 기대감으로 40주를 지낸다. 하지만 언제 진통이 시작되어 병원에 가야 하는지, 어떤 진통이 진짜 진통인지 알지 못해 불안한 경우가 많다. 진통이 시작..
올해 1~4월 건강보험 재정적자가 825억원으로 집계됐다.30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 재정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건강보험 총수입은 지난해 동기 대비 6.8..
병·의원에 현금 및 상품권 지급, 수금할인, 골프 접대 등 다양한 리베이트를 제공한 9개 제약회사가 당국에 적발돼 의료계 및 제약업계에 미칠 파장이 상당할 것으로 관측된다. 29일..
CJ제일제당이 4월 한 달간 일반인 및 직장인 869명 대상으로 <눈 피로도 및 눈 건강 관리 실태>에 대해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직장인의 38%가 오후 4시 가장 눈이 피로하..